뉴시스

치워도 치워도 줄지 않는 해양쓰레기

입력 2017.10.03. 08:19 댓글 0개

해양쓰레기 느는데, 청소예산은 반토막
생활쓰레기·폐스티로폼 등 해마다 증가
국비지원·정부주도 상시 수거대책 절실
【여수=뉴시스】김석훈 기자 = 해양쓰레기 발생량은 줄어들지 않고 지속해서 늘고 있으나 수거나 처리 예산 부족 등 어려움이 많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삼면이 바다인 반도 지형의 전남 여수시의 경우 남해안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365개의 섬과 두 개의 해상국립공원이 있으나 해마다 늘어나는 해양쓰레기 처리를 감당키 어려운 지경에 이르고 있다.
2일 여수시에 따르면 연인원 1만 명과 정화선, 어선·차량 등 600여 대의 장비를 동원해 매년 해양쓰레기를 수거해 왔다.
지난 2014년 13억 4600만 원을 들여 폐스티로폼 138t과 일반 쓰레기 1677t을 수거했으며, 지난해는 14억 8500만 원을 들여 폐스티로폼 112t과 일반 쓰레기 1860t을 수거했다.
지난해까지 최근 3년 동안 총 41억 7700만 원을 들여 해양쓰레기 5380t을 치웠지만, 해양쓰레기 발생과 조류에 밀린 쓰레기는 여전한 실정이다.
여기에 사업비 감소 및 어촌인구 고령화도 해양 쓰레기 처리의 또 다른 어려움이 되고 있다.
해양관광 활성화로 해안 쓰레기에 대한 관광객 민원이 심각한 여수시의 경우 지난해 지역발전특별회계 4억 원이 올해 2억 원으로 대폭 깎이며 바다 쓰레기의 신속한 처리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또 어촌 인구의 고령화 추세로 인력이 부족한 데다 섬 암벽이나 접근 자체가 위험한 해안가의 쓰레기 수거는 몇 배의 노력이 더 필요한 게 현실이다.
이 같은 실정에 따라 섬 지역 등 해양쓰레기의 신속한 수거와 조류에 의한 타 지자체의 쓰레기 유입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의 소지를 막기 위해서라도 중앙부처의 주도적 관리가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특히 현재의 재원인 지역발전특별회계를 국비 지원으로 전환하고 ‘해양환경 미화원제’ 도입 등 상시 수거 대책 마련도 뒤따라야 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강을 따라 유입된 쓰레기와 해수욕장, 채묘시설, 수하식 양식 부표 등 다양한 쓰레기가 발생해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협하고 어업활동저해, 생태계 오염, 악취 등을 유발하고 있다”면서 “매년 인력을 동원해 청소하고 있지만, 해안선이 넓고 쓰레기 발생량이 줄지 않아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한해 1300만 명이 찾는 해양관광 중심도시로 떠오른 여수시에서 해양쓰레기의 수거가 제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시민과 관광객 민원 발생은 물론 해양환경을 방치 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광양항및 여수신항, 여수구항 등 무역항은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이 해양쓰레기 수거와 처리를 책임지고 있다. 반면 국동항 등 국가 어항과 연안 해안가 공유수면은 여수시가 책임지고 해상에 떠도는 쓰레기 어장 정화선이 수거하는 등 역할이 분담돼 ‘해양쓰레기 수거 체계 통합책’ 마련도 요구되고 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