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꼬여가는 공항이전' 4자협의체 무기한 연기

입력 2020.12.15. 10:50 댓글 17개
광주시, 여론조사 내세워 민간공항 이전 유보 결정
전남도 "광주시 전향적 태도, 변화 없으면 불참할 터"
국방부·국토부도 민간공항-협의체 결부 부정적 기류
광주시 "전남도 빠지면 4자 협의 난망, 정상화 기대"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광주공항에 착륙한 전투기.

[광주=뉴시스] 송창헌 맹대환 기자 = 광주시의 민간공항 이전 유보 결정으로 군(軍) 공항 이전 논의까지 실타래가 꼬이는 상황이 현실화됐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정부 관련 부처까지 포함한 4자 협의체 구성에 합의한 가운데 광주시가 당초 2021년까지 조건없이 진행키로 한 민간공항 이전을 유보한 채 4자 협의체로 (이전 여부에 대한) 결정권을 넘긴데 대해 전남도가 불쾌감을 드러내며 4자 협의체 탈퇴 움직임을 보이면서 광주·전남 상생에도 파열음이 일고 있다.

15일 전남도에 따르면 당초 오는 18일 개최하기로 했던 국방부·국토부·광주시·전남도 간 4자 실무협의체 회의가 무기한 연기됐다. 4자 실무협의체는 광주 군공항 이전에 따른 주민수용성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했다.

하지만 광주시가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조건없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겠다던 2년 전 약속을 깨고, 시민 여론을 이유로 민간공항 이전을 유보한 채 4자 협의체에 공을 떠넘기자 전남도는 "(광주시가) 약속을 깼다"고 반발하며 협의체 불참 의사를 밝혔다.

국방부와 국토부 역시 '군공항 이전을 위한 4자 실무협의체에 민간공항 이전을 결부시키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4자 실무협의체는 지난달 13일 광주에서 첫 회의를 가졌으며, 오는 18일 2차 회의를 가질 예정이었다.

전남도는 광주시에 민간공항 이전 유보 방침에 대한 공식 사과와 함께 당초 약속 이행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

전남지역 경제단체와 체육단체, 문화단체 등도 잇따라 민간공항 이전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집단반발하고 있다.

전남도의회는 "광주시가 시·도 상생의 신뢰를 무너뜨렸다"며 행정통합 마중물 예산 2억 원을 전액 삭감하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광주시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있지 않는 한 군공항 이전을 위한 4자 협의체 운영은 어렵다"며 "시·도 신뢰 회복을 위해 민간공항을 당초 약속대로 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광휘 기획조정실장은 "실무적으로 당초 18일에 4자 협의 테이블을 마련키로 한 것은 사실"이라며 "전남도가 빠질 경우 전국 최초의 4자 논의 테이블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4자 협의체에서 군공항 논의가 이뤄지고 해결책은 찾는다면 다른 문제들도 모두 풀릴 것"이라며 "4자 협의체가 잘 지켜져 (군공항 이전)의 불씨를 살릴 수 있길 간절히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7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