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무등 행·의정대상-광주 북구청

입력 2020.12.08. 17:42 수정 2020.12.09. 19:01 댓글 0개
한국거버넌스학회·무등일보 주관
행정대상 자치단체 행정혁신부문
행정혁신으로 주민 복지 증진 성과
문인 광주 북구청장

'구민 중심 혁신행정! 더불어 잘 사는 행복북구!'를 목표로 한 문인 광주 북구청장은 슬로건 답게 행정혁신을 통한 주민 복지 증진의 성과를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

민선 7기 들어 전국 자치구 중 유일하게 4차례의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행정혁신의 성과를 보여줬다. 여성친화도시 조성, 주거복지, 국가 재난관리, 포용금융 부문 등서 대통령상을 수상한데 이어 지난 2년간 253회에 걸친 평가·공모사업 인센티브로 1천73억원을 확보하는 등 정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주민복지로 직결되는 혁신행정의 대표적 사례로는 동 생활불편신고센터 운영을 꼽을 수 있다. 신고일부터 3일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생활불편, 순찰,생활민원 등 다양한 민원을 접수·처리하는 생활불편신고의 경우 현재까지 접수된 2만3천500여건 중 2만3천100여건을 처리하는 등 일평균 67건의 민원을 처리해오고 있다.

또 4차산업 융합 미니클러스터 운영을 비롯해 호남권 최초 드론공원, 광역시 최초로 드론 국가 실시시험장지정 등 4차산업 시대를 선도하는 신성장 동력을 강화하는 한편 본촌산단을 청년친화형 산단으로 지정하고 창업기업성장지원센터를 조성하는 등 지역경쟁력 강화에도 주력해왔다.

여기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경영지원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역맞춤형 유망기업 발굴·육성, 사회적 경제 활성화, 산업현장 경제종합지원센터 운영 등 일하고 기업하기 좋은 북구를 만들어 왔다. 이같은 노력은 대한상공회의소의 '광주·전남 기업하기 좋은 지역 1위' 선정으로 결실을 맺는 등 주민들의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활력있는 민생경제를 만들었다는 평가로 이어졌다.

주민 자치 실현도 눈에 띄는 성과 중 하나다. 주민이 주인되는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주민자치회도 현재 9개 동에서 전체 28개 동으로 확대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스스로 마을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15개 동에서 마을미래계획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주도형 자치관리제를 도입해 도시공원, 마을만들기 사업장, 취약지 자율청소 등 주민들 스스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광주 자치구 중 최초로 예산 1조원 시대를 열고 1천억대 인센티브를 확보하는 등 혁신행정으로 주민 복리증진이라는 성과를 일궈냈다"며 "앞으로 더불어 잘사는 행복 북구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