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민간·군공항 함께 추진'에 道 "상생 진정성 없다" 반발

입력 2020.12.09. 14:48 수정 2020.12.09. 14:48 댓글 0개
상생위 발표와도 배치…“상생 의지 있는지 의문”
공항 명칭 변경도 도민 배제…“상대방 배려 없어”
도의회도 내년 시도통합 용역비 2억원 삭감키로
무안국제공항 전경

전남도가 이용섭 광주시장의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 이전 함께 추진'입장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전남도는 이번 입장이 '군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통합 문제는 별개'라는 사실관계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데다 지난 1일 상생발전위원회 발표와도 배치된다면서 강력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명창환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은 9일 전남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심사에서 이날 이용섭 시장의 '민간공항 및 군공항 이전 관련'입장에 대해 "대단히 일방적이고 부적절하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명창환 실장은 예결위 심사 도중 이뤄진 긴급질의에서 "민간공항 이전시기를 4자협의체에 적극 건의하겠다는 내용과 공항 명칭을 광주무안공항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광주시의 입장은 사실 관계에 부합하지도 않는다"며 "기존 합의 뿐만 아니라 지난 1일 상생위 발표와도 배치된다"고 밝혔다.

명 실장은 "광주시의 발표 내용 중에 광주시민들의 뜻에 따라서 했다고 하는데 여기에는 도민들의 뜻은 전혀 없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자체가 없다"며 "상생발전을 하자는 광주시의 입장이 과연 진정성이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 실무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남도의 입장은 민간공항 이전은 이미 합의된 사안이고 군공항은 공동협력하겠다는 것으로 두 사안이 연계된 것이 아니다"라며 "하지만 이 두 사안이 연계된 것처럼 발표를 한 것은 상생협력과 전혀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전남도의회도 광주시의 이번 입장 발표에 대해 내년 예산으로 상정된 '시도 통합 용역비'2억원을 전액 삭감하겠다고 벼르고 나섰다.

이혁제 예결위원장은 "광주시와 합의한 시도 통합 논의와 관련해 내년도 예산으로 세워진 용역비는 이번 발표가 있기 전의 상황을 통해 세워진 예산"이라며 "상황이 달라졌기 때문에 관련 예산도 삭감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예결위원인 김문수 의원도 "광주시의 이번 발표에 대해 굉장히 유감스럽다"며 "시도 통합 용역비는 무조건 삭감시켜야 한다. 집행부에서는 그에 대한 대처를 해달라"고 삭감을 전제로 한 대응을 주문했다.

한편 전남도는 10일 광주시의 입장에 대한 김영록 지사의 공식 입장을 내놓을 계획이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