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본에서도 양대항공사 합병설 다시 제기

입력 2020.11.28. 14:11 댓글 0개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일본 양대 항공사인 전일본공수(ANA)나 일본항공(JAL)의 합병설이 제기되고 있다.

27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한국에서 대한항공이 아시아나를 인수하는 정부 주도형 구조조정이 시작되는 가운데 ANA와 JAL의 통합론이 다시 제기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고 전했다.

신문은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받는 항공업계에 대해 각국의 관여가 강화되고 있다”고 했다.

신문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사례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한국에는 저가항공사가 많아 경쟁이 격화됐고, 아시아나항공은 경영난에 빠져있었고 코로나19로 위기가 심화했다”고 부연했다.

신문은 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운항규모를 단순 합산하면 세계 15위로, ANA와 JAL을 넘어선다”고 경계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코로나19 위기 속 항공사들이 곤경에 처해 항공업계에 대한 정부지원은 대세가 됐다”면서 “독일도 루프트한자의 지분 20%를 국유화했다”고 전했다.

ANA와 JAL의 통합론은 지난 2009년에도 제기된 바 있다. 그간 두 항공사 모두 통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업계 위기, 특히 ANA의 경영 상황이 악화하고 있어 합병 추진에 힘이 실릴 수 있다.

익명에 전직 일본 항공사 임원은 “ANA와 JAL을 통합한 뒤 ANA가 출자를 한 저비용항공사인 '스카이마크' 등은 완전히 독립시킨다면 국내선에서의 경쟁 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