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정의당 "광산구의회 제명결정, 민주당 공천검증 실패 원인"

입력 2020.11.24. 14:34 수정 2020.11.24. 14:34 댓글 0개
구민 사과·재발방지 대책 마련 촉구

정의당 광주시당이 최근 광산구의회가 상습 갑질과 비위로 물의를 일으킨 소속 의원을 제명한 것과 관련, 해당 의원을 공천한 더불어민주당에 구민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24일 성명을 통해 "재선 민주당 소속이었던 조상현 의원은 2014년 초선의원 시절부터 잦은 갑질과 일탈행위를 일으킨 이른바 문제적 의원이었다"면서 "2018년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 당시 1차에서 탈락한 갑질 의원을 다시 공천해 날개를 달아주었을 때 현재와 같은 갑질제명은 예견된 것이나 다름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당의 공천이란 민주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의원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고 개별 의원의 일탈행위에 대해 공당이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것이 정당책임정치의 기본원칙이다"며 "민주당 광주시당은 문제적 의원을 '탈당'이라는 꼬리자르기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당내 인사검증시스템을 개선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 정의당 광주시당은 "제명까지 이르게 한 실패한 공천결과에 대해 압도적 지지를 보내준 광산구 주민들에 사과부터 선행하는 것이 책임정치에도 맞다고 확신한다"고 했다.

한편 광산구의회는 전날 본회의를 열고 의회윤리특별위원회가 채택한 무소속 조상현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삼섭기자 seobi@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