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나 하나 쯤 괜찮겠지' 공동체 안전 해친다

입력 2020.11.23. 18:32 수정 2020.11.23. 20:01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광주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시민들의 방역 의식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듯해 우려스럽다. 도심 유흥가는 여전히 사람들로 북적이고 다중이용시설들에선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코로나19가 10개월 가량 지속된 탓에 위기감에 내성이 생기고 있는 건 아닌 지 모를 일이다.

혹시 '나 하나 쯤은 괜찮겠지'라는 생각이 그 배경에 자리하고 있다면 심각하다. 코로나19는 특정 개인에 한정할 일이 아니다. 지역사회 공동체의 안위가 걸린 문제다. 그동안 한 개인의 일탈이 소속 집단은 물론 학교, 시설, 골목상권까지 송두리째 집어삼켰다는 사실을 망각해선 안된다.

광주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시행 이후 처음으로 맞은 지난 주말 본보 취재진이 둘러 본 동구 구시청사거리는 말 그대로 불야성이었다고 한다. 이곳은 대표적인 광주의 유흥시설 밀집지역 중 하나다. 젊은이들 사이에선 만남의 성지로 통할 정도다.

실제 본보 취재진이 찾은 지난 21일 토요일에도 이곳은 젊은이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다. 주점 앞에는 입장을 기다리느라 앞뒤 간격을 무시한 채 긴줄이 늘어서 있을 정도였다. 주점 내부도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았다. 꽉 들어찬 젊은이들이 방역수칙 안내문이 무색할 만큼 다닥다닥 붙어앉아 술을 마시거나 춤을 추는 모습이 목격됐다. 그 속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한 젊은이들은 그리 많지 않았다.

한 예식장에선 입장 인원 제한에 따른 방역의 사각도 발견됐다. 식장 안 보다는 오히려 입장하지 못한 하객들로 넘쳐난 로비가 위험지역이었다. 이곳에서도 거리두기는 아예 찾아볼 수 없었고 마스크를 턱에 걸친 채 얘기를 나누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불안불안하다. 방역수칙은 뒷전인 채 지금의 코로나19 기세가 꺾이길 바라는 건 어불성설이다. 최근 4차 재유행 우려 속에 집콕(집에 머무름)족이 늘고 있다고 한다. 감염 우려 때문인데 주목할 만하다. 공동체 안전을 지키는 최선의 방역 기준은 바로 나 자신의 안전이다. 그래야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수 있다. 거리두기와 개인위생수칙 준수 의지를 다잡아야 할 때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