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SRF 나주반입 저지' 전남 21개 시·군 연대 추진

입력 2020.11.20. 14:39 댓글 16개
박소준 나주시의원 "광주시, 쓰레기 외주화 정책 철회해야"
전남 나주시회 청사 전경. (사진=뉴시스DB)

[나주=뉴시스] 이창우 기자 = 나주시의회가 가동 여부 결정을 놓고 3년째 갈등을 빚고 있는 '혁신도시 SRF열병합발전소' 문제 해결의 최대 걸림돌인 '광주 생산 고형연료(SRF)' 나주 반입 저지를 위해 전남 21개 시·군 의회와 연대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박소준 나주시의회(운영위원장) 의원은 20일 열린 제231회 제2차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광주시의 쓰레기 외주화 정책'으로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나주시민들의 집단민원 해결을 위해 이같이 시·군 의회 간 연대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갈등을 빚고 있는 광주SRF는 광주시와 한국지역난방공사, KB자산운용 등이 지분을 투자해 광주 남구 양과동에 설립한 광주권 가연성 생활쓰레기 전처리 시설인 청정빛고을㈜에서 생산한다.

1일 생산량은 360t이며 전량을 난방공사가 운영하는 나주혁신도시 SRF열병합발전소에 납품하기 위해 계약을 맺었지만 나주지역 주민들이 '연료가 아닌 사실상 광주 쓰레기 소각'으로 규정하고 대기환경 오염을 우려해 집단 반발하고 있다.

박소준 의원은 "이 같은 광주시의 쓰레기 외주화 정책은 광주시민의 건강권과 편익만을 위한 것"이라며 "광주·전남 상생의 근간을 뿌리채 흔드는 이기적인 행정 행위를 절대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합의한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은 양 시·도의 최대 현안인 나주SRF 갈등과 광주공항 무안 이전 문제 등과 같은 상생과제 해결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박 의원이 밝힌 나주SRF 문제 해결을 위해 전남 전체 시·군 의회와의 연대 추진은 지난 19일 첫 일정으로 무안군 의회 방문으로 시작됐다.

이날 박 의원은 동료의원인 김정숙, 김철민 의원과 함께 김대현 무안군의회 의장을 면담하고 광주전남공동(나주)혁신도시가 지역 성장의 거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나주SRF' 문제에 공동 대응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앞서 지난 2일 김영록 전남지사와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전남 행정통합 합의문 발표를 통해 "양 시·도가 모두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광주·전남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시대적 소명의식을 갖고 '상생과 동반성장'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6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