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첨단1·2동 결국 북구 편입되나

입력 2020.11.19. 17:27 수정 2020.11.19. 17:27 댓글 5개
2018년 11월 9일 광주 광산구 첨단 1·2동 주민들이 구성한 가칭 '북구 편입 저지를 위한 첨단주민 공동대책위'가 이날 오후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자치구간 경계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자치구간 경계조정"

눈 뜨고 일어나니 내가 살던 동네 주소가 바뀌는 경험. 이사하지 않았는데도 가능할까요? 광산구 첨단 1,2동의 북구 편입이 현실화에 가까워졌습니다. 선거구 조정과 인구 편차 불균형을 조정하자는 광주시의 취지가 해당 지역 주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역 최대 현안중 하나인 자치구 경계 조정 문제가 첫번째 단추를 뀄습니다. 광주시 자치구간 경계조정준비기획단은 19일인 오늘 북구와 광산구의 경계를 조정하는 선택지를 최종 결정했습니다. 북구 다선거구인 문화동, 풍향동, 두암1·2·3동, 석곡동을 동구로 편입하고, 광산구 첨단1·2동을 북구로 편입시키는 내용입니다.

자치구 경계조정에 대해 해당 지역 주민들이 공감하지 못하는 이유는 비전이 명확하지 않아섭니다. 당장 지역민들 사이 '선거구 조정'과 '인구 편차 불균형'은 피부에 썩 와닿지 않습니다. '이대로도 살 만 한데 자치구간 경계조정이 대체 왜 필요하냐'는 물음표입니다.

일부 주민들은 구체적인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하거나, A구에서 낸 세금 대비 경계조정 후 소속된 B구의 복지 수준이 떨어질 경우 등에 대한 우려입니다. 앞서 첨단 1·2동 주민들은 적극 반대의 목소리를, 북구 풍향동 등 6개동 주민들도 동구 편입 반대 입장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이번 결정사항은 향후 시에 공식 건의된 뒤 해당 자치구의회에서 심의·의결 절차를 밟습니다. 그 뒤 시의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합니다. 최종안은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은 뒤에서야 확정됩니다. 주민들의 의견 수렴이 부족한 채 진행된 이번 절차. 대승적인 이유를 설득시키는 일에 공을 더 들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2주새 200명’ 광주·전남 팬데믹…주말 고비

광주·전남지역 코로나19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2주일새 확진자가 200명에 육박하고, 격리 인원만 5천명을 넘어섰다. 전남대병원발 코로나 확산으로 지역 방역체제 붕괴를 우려하는 상황이 됐다. 주말이 대유행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 ‘마스크의 힘’ 초중고 추가감염 ‘0명’

전남대병원발 확진자가 일주일새 50여명으로 증가했다. 일상의 감염으로 이어지며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으나 초중고교 학생들의 추가 감염은 제로다. 의사와 환자, 간호사, 가족 등 연쇄감염 속에서 왜 일까?

# 5·18진상규명조사위 첫 현장조사

“18년만에 다시 열린 어린이 희생자 관…” 5·18 진상조사위가 1980년 당시 희생된 무명열사들의 신원 확인에 나섰다.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묘 3위를 개장한 뒤 유전자 검사용 시료를 채취했다. 제발 유가족의 품에 안기길….

#‘이중분양 사기’ 지산동 지주택, 계획 범죄였다

광주 동구 지산동 지역주택조합 이중분양 사기 사건. 검찰이 모두 21명을 기소했다. 이들은 타지역 지주택 사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광주 범행을 사전 모의, 125명에게 81억여원을 뜯어냈다. 수사상황을 전한다.

# 전국 라면 인기지도 보니…전라도는 삼양

농심이 ‘2020년 전국 라면 인기 지도’를 발표했다. 신라면이 전국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짜파게티, 안성탕면, 진라면매운맛, 팔도비빔면이 전국 매출 톱5를 형성했다. 전라도에선 ‘삼양라면’이 돋보였다. 호남 생산공장 탓일까.

# 실업급여 신청 현장…“다음 일자리 알아봐야죠”

광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실업급여 신청 현장을 찾았다. 실업자들로 붐볐다. 신청서를 들고 차례를 기다리는 이들의 낯빛은 어두웠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실업급여 신청 건수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 KIA, 브룩스 붙잡았다

KIA 타이거즈가 외국인 투수 애런 브룩스와 연봉 100만 달러, 보너스 20만 달러 등 총액 120만 달러(옵션 별도)에 재계약을 완료했다. 가족이 사고를 당해 어려움을 겪은 브룩스는 “내년에도 KIA타이거즈 선수로 뛸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5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