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코로나 피해 취약계층 연결···사회 전체가 거리두기해야"

입력 2020.10.31. 17:04 댓글 0개
"청장년층, 경증 많지만 고위험군과 연결 가능"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핼러윈 데이를 하루 앞둔 30일 오후 경기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유흥밀집거리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2020.10.30. jtk@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발표 하루를 앞두고 질병관리청(질병청)은 사회 전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거리두기를 충실히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31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유행 연결고리 차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피해가 취약계층으로 연결된다"며 "전체 사회가 거리두기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11월1일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는 총 3단계로 구분돼 있다. 신규 확진자 수가 50명 이하면 1단계, 50~100명이면 2단계, 100명 이상 발생하면 3단계에 해당된다.

1단계에서는 방역수칙 준수 의무화 조치가 시행되고 2단계에서는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3단계에서는 일부 중위험시설까지 집합금지가 적용된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은 지난 6월에 마련됐다. 정부는 6월 이후 확충된 국내 의료자원 등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개편할 예정이다.

정부는 획일적인 집합금지 등은 최소화하고 개인의 자율성은 강화하되 책임도 동반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을 논의 중이다.

권 부본부장은 "청·장년층이 경증환자가 상대적으로 많지만 고위험군 가족이 있을 수 있다. 또 직장으로 연결될 수 있고 의료기관이나 요양시설 종사자일 수 있다"며 "사회에서 완전히 분리된 생활을 하지 않는 한 이런 부분을 적용하기에 방역당국으로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집단면역이라는 표현을 쓰는 이유도 계층이 아니라 모든 사회 집단이 골고루 면역력을 갖춰야 희생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방역당국은 국내·외 전문가, 지자체, 관련 부처가 주는 의견을 모두 귀 기울이고 고민하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