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아이폰X 실망감에 대만 부품업체들 타격···열흘새 주가 10% 이상↓

입력 2017.09.25. 17:26 댓글 0개

【서울=뉴시스】박상주 기자 = 아이폰 10주년 기념작으로 나온 아이폰X 및 아이폰8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애플에 부품을 공급하는 대만 업체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통신은 25일(현지시간) 대만 등 아시아 지역의 애플 공급업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아이폰 신제품에 대한 실망감으로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12일 아이폰 신제품 공개 이후 애플의 주요 부품업체인 대만 홍하이 정밀의 주가는 10% 이상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의 페가트론과 한국의 LG이노텍 등 다른 애플 하청기업들도 같은 기간 동안 13% 이상 떨어졌다. 25일 하루 동안에만 혼하이 주가는 1.9%가 빠졌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지난 한 주동안 대만 주식시장에서 6억7700만 달러(약 7663억원) 규모의 순 매도를 단행했다. 지난 3개월 동안 가장 큰 규모의 매도세였다.

로젠블랫증권의 쥔 장 애널리스트는 지난 주 한 보고서를 통해 미국과 중국 등지의 아이폰8에 대한 사전 주문 물량이 아이폰7이나 아이폰6 당시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고 상황을 전했다.

홍하이와 세계 최대 반도체 수탁 생산업체인 대만 TSMC(대만적체전로제조) 등 애플 부품 관련 기업들은 1조1000억 달러(약 1245조원) 규모인 대만 증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 애플 관련 업체들은 대만가권(TAIEX)지수의 25%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대만 국내총생산(GDP)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대만 타이페이 소재 자산운용사인 캐피털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앨런 청 부회장은 “아이폰 신제품에 대한 주문이 시장을 실망시키고 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만 주식들에 대한 순매도를 계속하고 있다. 애플 부품 공급업체들의 부진이 대만 주가 지수를 끌어 내리고 있다. 앞으로 수개월 동안 추가 하락이 이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sangjooo@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