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국민의힘, 말 보다는 실질적인 행동이 중요

입력 2020.10.28. 18:36 수정 2020.10.28. 18:36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국민의힘의 잇달은 '친 호남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당 지도부가 국립 5·18민주 묘역을 찾는가 하면 5·18 관련법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서다. 광주시, 전남도와 가진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는 지역의 현안 및 숙원 사업과 관련한 국고 예산에도 신경을 쓰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국민의힘의 이같은 행보는 과거의 태도와 비교할 때 다행스러운 일이다. 지난 대선과 총선의 쓰라린 패배를 경험으로 '호남 안기'에 나섰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전향적인 변화는 일단 반길만 하다. 하지만 그들의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적잖은 노력이 요구된다. 보여주기식 행보나 그럴듯한 말 잔치로 끝나서는 안된다는 이야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광주에서 열린 광주시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호남에 큰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 앞으로 훨씬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광주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듣기 위해 왔다. 찾아뵙는 게 당연한데 의외로 뜻밖의 환대와 칭찬을 해줘서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화의 성지이자 인공지능 선도도시인 광주에 전략적인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에 노력하겠다"는 말을 덧 붙였다.

당 국민통합위원장인 정운천 예결위원도 "국민의힘이 직접 광주에 온 것은 친호남 정치를 펼치겠다는 확실한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 실천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는 전남권 현안 사업의 국고예산 반영을 비롯해 정책 지원 사항 등에 대한 당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국민의힘이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말 보다 실질적인 행동이 중요하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언급한 것 처럼 국회에서 5·18 관련법의 시급한 처리가 그 첫번째다. 더불어민주당이 당론 법안으로 의결한 만큼 이에 상응한 협력이 그것이다.

광주시와 전남도의 현안 및 숙원 사업인 군공항 이전, 한전공대 정부 지원, 여순 사건 특별법 제정을 위한 노력도 마찬가지다. 광주·전남에 꼭 필요한 여러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법안의 뒷받침, 예산 심의 등에 적극 협조가 있어야 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