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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미닝아웃(Meaning Out) 세대와 함께하는 삶, 존중!
입력 2020.10.27. 11:05 수정 2020.10.27. 19:10 댓글 0개이숙영 문화기획자 / (사)지역공공정책플랫폼 이사/ ㈜좋은친구들 기획이사
최근 소비를 통해 자신만의 신념을 드러내는 가치소비가 확산되면서 '미닝아웃'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에 부합하는 제품을 구매하고 SNS에 업로드 함으로써 소비 행위를 주변에 널리 알리는 미닝(Meaning)과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미닝아웃'은 밀레니엄세대와 Z세대가 정치적, 사회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비닐이나 플라스틱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것에서 더 나아가 재활용, 친환경 제품 등 지속가능한 제품을 소비하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에서 '제로웨이스트(zero-waste)' 운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그런데 기후와 환경 등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친환경 소비, 지속 가능한 소비를 추구하는 2030 세대가 늘어나고 있지만 우리 사회는 과연 이 세대와 함께할 준비가 되어 있을까? 지난주 코로나 19로 급변하고 있는 사회 속에서 청년들의 불안한 삶을 진단하고, 위태로운 청년들의 안전망으로서 청년정책의 역할과 방향성을 모색하는 광주청년센터의 정책포럼 '우리, 참 진지합니다'의 논의 결과를 보면 우리 사회의 준비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변금선 서울연구원이 발표한 '청년 일자리 멸종시대, 새로운 노동윤리'에서 2018년 구직자 대상 '좋은 일자리, 무엇으로 판단하십니까'라는 조사에 따르면 '일과 삶의 균형이 맞춰지는 곳'이 58.9%, 급여·성과급 등 금전적으로 만족스러운 곳 51.0%, 복지제도가 잘 돼 있는 곳 38.4%를 차지하고 있으나 사회적 가치 실현이 가능한 곳은 1.4.%에 불과하였다.
이렇게 지속 가능한 삶을 고민하고 자신만의 신념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청년세대에게 사회적 가치 실현이 가능한 곳이 최하위 일자리라는 인식에서 우리 사회의 현실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20대의 대출 이용자가 20%이상 늘어나고 상반기 2030대의 자살 시도자가 56% 증가하면서 위기와 두려움이 일상을 바꾸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갑질이나 비윤리적인 행태로 사회적 공분을 산 기업의 제품을 보이콧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제품을 이용하는 가치 소비 확산으로 기업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현재의 세대 트렌드를 읽어야 미래가 보인다고 한다. 청년 세대가 도전하고 있는 다양한 삶과 그들의 신념을 존중하고 함께할 때만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역사회가 정책 수립을 위한 연대활동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는 마중물 역할을 담당할 때 가능한 일이지 않을까? 팬데믹 상황에서도 가치 있는 삶을 지켜가고 있는 미닝아웃 세대를 응원하며, 의미 있는 '일'이 좋은 일자리로 인정받을 수 있는 사회가 되도록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해 보자.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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