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민간공항만 떠나면 어떡해?"

입력 2020.10.26. 17:40 수정 2020.10.26. 17:40 댓글 2개
광주 군공항 사진=무등일보DB

"군공항"

약속. 다른 사람과 앞으로의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하거나 또는 그렇게 정한 내용입니다. 이따금 약속의 규모에 따라 계산이 더해지기도 합니다. 손해와 손해에 따른 손실과 이득 등이 대표적입니다. 광주와 전남 사이에는 단순한 약속이 하나 있습니다. 오늘날 이 약속의 속내는 다소 복잡합니다. 민간공항 이전 문제입니다.

내년이면 광주가 무안으로 민간공항을 넘겨야 합니다. 광주와 전남도·무안군 사이의 약속입니다. 이 약속은 지난 2018년 협의된 내용입니다. 공항 통합으로 무안국제공항을 보다 공항답게 만들겠다는 희망찬 내용이 약속의 골자입니다. 그러나 문제가 하나 있었습니다. 군공항의 거취 문제가 여기 얽혀들면섭니다.

이들이 걸었던 새끼손가락 매듭은 사실상 처음부터 흔들렸습니다. 협상에 앞선 배경 이해부터 엇나갔기 때문입니다. 광주시는 협약 당시 민간공항 이전과 함께 군공항 이전 문제를 두고 전남도의 적극적인 협력을 촉구했다고 주장합니다. 사실상 군공항도 함께 넘기겠다는 계산 아래 이전을 약속한 셈입니다. 

2년이 흐른 지금 상황은 어떤가요. 군공항 이전지 후보 주민들의 거센 반발은 아직도 끊이지 않습니다. 후보 외 지역이었던 전남 고흥까지 검토되면서 새 후보군으로 떠올랐습니다. 급기야 해당 협약을 맺은 광주와 전남 사이 협정서의 존재 유무까지 논란이 번지면서 진실공방으로 이어지는 분위기입니다. 현재 상황으로 미뤄봐 전남도는 협약 당시 배경 기류를 읽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필이면 시·도 통합 문제가 얽힌 현재 상황. 실타래 정국 속 옳고 그름을 뛰어넘은 대의에 누가 먼저 다가설까요. 새끼손가락을 걸기 전 두드린 계산기가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광주시·전남도·전북도-국민의힘, 정책협의회

광주시와 전남도, 전북도가 27일 광주시청에서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를 갖는다.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 추경호 예결위원회 간사와 예결위원들이 대거 참석한다. 지역 건의사항은?

# 광주시-전남도, 2021년 민간공항 통합 놓고 기싸움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공항으로 통합키로 한 것은 군공항 이전을 전제로 한 것이다.”, “아니다. 2018년8월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이 체결한 상생발전협약서에는 없는 내용이다.” 또 충돌이고 기싸움이다. 민간공항 이전에 우려감이 높다.  

# 공무원 코로나 확진에 나주시청 ‘폐쇄’

나주시청 공무원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시청이 임시폐쇄되고 시장이 자가격리 대상에 포함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전체 공무원 대상 진단 검사에서 추가 확진자가 나올 경우 폐쇄는 장기화될 수 있다. 다시 코로나 비상이다.

# 광주 요양병원 종사자 등 8천534명 전수조사

광주시도 집단감염사례가 잇따르자 관련시설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한다. 27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종사자 8천534명에 대해 전수검사를 실시한다. 병원과 기관이 77곳에 해당된다. 

# 코로나 위기 틈타 광주 고가차량 구입 늘었다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로 광주에 신차 등록차량이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상당수가 고가차량에 집중되면서 개소세 인하가 ‘사치재’를 구입하는 기회로 활용됐다는 지적이다. 국감자료를 통해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을 따져본다.

# 광주·전남 땅값 얼마나 올랐을까?

코로나 장기화 속에서도 3분기 광주와 전남의 땅값은 전분기에 비해 각각 0.85%와 0.77% 올랐다.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는 여수시가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기대효과 등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 文學,아시아 여성의 삶을 탐구하다

아시아 문학 100년의 꿈을 펼치는 아시아문학 페스티벌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다.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주제는 ‘아시아의 달, 아시아문학 100년: 신화와 여성’이다. 11개국 30여명의 저명 문인들이 참여한다. 자세히 엿본다.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