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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마음이 지워지는 병'을 마주하며
입력 2020.10.26. 17:25 수정 2020.10.26. 17:25 댓글 0개치매에 걸린 할머니가 등장하는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적이 있었다. 할머니는 특정한 상황에서만 치매 증상이 발현하여 해학적인 장면과 반전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었다. 하지만 현실에서의 치매는 결코 그런 모습을 볼 수 없다. 사랑하는 사람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일 때, 나를 알아보지 못할 때의 슬픔은 도저히 말로 형용할 수 없다.
치매는 후천적으로 기억, 언어, 판단력 등 여러 영역의 인지 기능이 감소하여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임상증후군을 말한다. '없애다(de)', '마음(ment)을', 병(ia)이 결합한 dementia, 말 그대로 '마음이 지워지는 병'이다. 마음이 지워지면서 자신조차 사라지는 인간의 존엄과 관련된 중대한 병이다. 그런데도 치매 발병 이후에 퇴행된 뇌세포를 되살리는 치료방법은 아직까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치매는 예방과 초기 단계의 치료가 중요하다. 이러한 정책목표를 추진하기 위해 전국에 치매안심센터가 설립되었다. 그러나 많은 주민들이 치매안심센터를 일반 의료기관으로 혼동하며, 그 기능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안타까울 때가 많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조기검진 사업 ▲치매예방 및 인지강화 교실 운영 ▲치매환자 쉼터 운영 ▲치매 안심마을 조성 ▲치매치료관리비 및 조호물품 지원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공공의료기관이다.
광주 서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하여 전국 최초의 치매테마공원인 '오매불망 힐링파크'를 풍암생활체육 공원 내에 마련하였다. 치매어르신과 가족들을 위한 가을운동회, 리마인드 웨딩촬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치매예방과 치료에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최근에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상무2동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하고 인근 공원 내에 치매안심파크를 조성하였다. 여기에 지역 상가와 함께 하는 치매안심프렌즈를 운영 중에 있다. 치매안심프렌즈는 다양한 지역사회의 주체가 동참하여 배회하는 치매환자를 보호 및 신고하는 지킴이 역할을 수행한다.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인 사회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또 위드 코로나 시대에 발맞추어 비대면 치매예방관리 프로그램도 상반기부터 추진 중에 있다. 일반 주민 대상으로 '뇌청춘 홈스쿨링', 경도인지저하 어르신 대상으로는 '뇌똑똑 안심보따리'를 운영 중이다. 가정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학습지와 스티커북, 원예키트 등을 제공하고, 유튜브를 활용한 비대면 강의와 개인 전화상담을 병행하여 어르신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고자 노력 중이다.
치매로 등록된 어르신에게는 치료비와 각종 조호물품(기저귀, 미끄럼방지매트 등)이 지원하고 있다. 실종 위험이 있는 어르신에게는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인식표를 발급하고, 경찰서 안전드림과 연동하여 사전 지문등록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바뀌어 가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도 변화에 발맞춰 치매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대안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추진하고자 한다. AI 돌봄로봇을 도입하여 홀로 생활하시는 치매어르신을 돌보는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치매안심도시,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서구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치매로 힘들어하고 있는 환자와 가족들이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위로를 받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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