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해리스, 대법관 인준청문회서 "대선 전 인준은 불법···공화당도 알아"

입력 2020.10.13. 04:04 댓글 0개
오바마케어·긴즈버그 대법관 언급
"공화, 법원에 지저분한 일 떠넘겨"
"청문회, 코로나19 방역도 안 지켜"
[워싱턴=AP/뉴시스] 미국 민주당 부통령 후보이자 상원 법사위원인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이 12일(현지시간)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후보 청문회에 원격으로 출격했다. 2020.10.13.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미국 민주당 부통령 후보이자 상원 법사위원인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이 12일(현지시간)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후보 청문회에 원격으로 출격했다.

AP통신, CNN 등에 따르면 해리스는 대선 직전 이뤄지는 대법관 인준 절차는 그 자체로 "불법"이라며 "공화당 역시 이를 알고 있다"고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가장 먼저 언급된 것은 '오바마케어'로 불리는 전국민의료보험(ACA)이었다.

그는 "나는 이 청문회가 이미 21만4000명의 목숨을 빼앗은 치명적인 전염병이 유행하는 미국에서 수백만 명의 의료 서비스를 빼앗겠다는 대법관 후보를 막을 분명한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리스는 "공화당은 이제서야 ACA가 의회에서 폐지되기에는 너무 큰 지지를 받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 그들은 이제 유권자의 뜻을 무시하고 대법원이 공화당의 지저분한 일을 해내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바로 이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ACA를 제거할 판사를 대법관 후보로 지명한 이유"라며 "그들은 대법관을 즉각 재판장에 세워 저렴한 의료 보험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진보의 아이콘이었던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전 대법관의 빈자리를 배럿 지명자가 채워서는 안 된다는 입장도 분명히 밝혔다.

해리스는 긴즈버그 전 대법관이 "그의 일생을 평등한 정의를 위해 바쳤다"고 언급하며 임신 후 6개월까지 여성의 낙태권을 인정한 1973년 '로 대(對) 웨이드' 판결을 시사했다.

그는 "긴즈버그 전 대법관이 지키기 위해 그토록 열심히 싸운 인권은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이날 청문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라도 연기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해리스는 "미국이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직면해 있는데도 (공화당은) 50명 이상의 사람을 모아 회의장 안에 몇 시간 동안 앉아있게 했다"고 비판하며 "이날 모인 상원의원 중 몇 명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후인데도 모든 구성원들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모두가 안전한지 확인해달라는 상식적인 요청은 묵살됐다"고 했다.

이날 청문회에는 이달 초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던 공화당 소속 마이크 리 상원의원이 참석했다. 그는 전염성이 없다는 의사의 진단을 받았다면서 청문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발언을 했다.

해리스는 발언 중 배럿 지명자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며 CNN은 이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고른 지명자를 무시하는 행위였다고 전했다.

해리스는 지난 2018년 보수 성향 브렛 캐버노 연방대법관 청문회에서 송곳 질문으로 주목받았던 청문회 스타다. 그러나 이번 청문회에서는 해리스의 불꽃 같은 질문을 보기 힘들 전망이다.

CNN은 "해리스는 민주당의 소중한 법사위원이지만 동시에 부통령 후보"라며 자칫 분열된 정치를 더욱 갈라놓았다는 평가가 나올 수 있는 상황에서 측근들은 그의 불꽃놀이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를 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