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틸러슨 "미국 대북외교 노력 이어갈 것···모든 군사적 옵션 고려중"

입력 2017.09.23. 00:21 댓글 0개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북한이 '태평양 상의 수소탄 실험'을 언급하며 초강경 위협 메시지를 전한 데 대해 미국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미국은 대북 외교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지만 모든 군사적 옵션도 고려 중"이라고 역설했다.

틸러슨 장관은 22일(현지시간) ABC 방송의 '굿모닝 아메리카'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일단 우리는 북한 위협의 본질을 평가할 것이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적절한 조치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북한이 미국이나 동맹국을 겨냥해 실질적인 위협을 가할 경우, 미국은 그에 상응하는 군사적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틸러슨 장관은 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인의 안전에 관해 최우선적인 책임이 있다"며 ”그는 분명히 미국민의 안전에 대한 이런 책임을 진지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우리는 또 국제적으로 강력한 동맹을 갖고 있을뿐만 아니라 북한의 가장 중요한 지지자들이자 경제적 지지자이며 친구인 중국·러시아도 김정은에게 관여하도록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미국과 국제사회가 시행 중인 대북제재로 김정은은 시험대 위에 올랐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의 '완전 파괴'를 거론하자, 김정은은 이날 "그에 상응한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조치를 고려하겠다"는 성명을 내놓기도 했다.

이어 22일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이야말로 미치광이(madman)가 분명하다"고 응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김정은이야말로 주민들이 굶어죽게 하거나 살해하는 것을 개의치 않는 미치광이가 분명하다. 그는 전에 겪어보지 못한 시험에 들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sophis731@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