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공무원 피격 사망 후 美 정찰기 연일 한반도 상공 정찰

입력 2020.09.30. 16:55 댓글 0개
주한미군 육군 소속 RC-12X 가드레일 오늘 비행
전날 미 공군, 육군 정찰기 나란히 한반도 전개
[서울=뉴시스] 항공기 추적사이트 '노 콜싸인'(No callsign)이 30일 오전 미군 정찰기가 한반도 상공에 전개됐다고 밝혔다. 2020.09.30. (사진=노 콜싸인 트위터 계정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원이 북한군에 의해 피격 사망한 가운데 미국이 연일 한반도 상공에 정찰기를 띄우고 있다.

30일 항공기 추적사이트 '노 콜싸인'(No callsign)에 따르면 주한미군 육군 소속 RC-12X 가드레일 2대가 이날 평택에서 수도권 상공으로 비행했다.

전날 자정에는 미 공군 E-8C 조인트스타즈(J-STARS) 정찰기가 한반도 상공에서 작전을 수행했다.

다른 항공기 추적사이트 '에어크래프트 스폿'(Aircraft Spots)은 지난 29일 미 육군 첫 제트 정찰기인 아르테미스(CL-600)가 서해 상공에 출동했다고 전했다.

CL-600 계열의 정찰기는 지상 전차·미사일·레이더기지와 해상의 선박 움직임 등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국 전략사령부는 이날 트위터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 사진을 올리고 "지역을 불안정하게 하는 행동을 억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다음달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계기로 열병식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ICBM, SLBM을 활용한 군사 도발을 자제하라고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f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