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영국, '부정선거' 벨라루스 대통령 제재..."인권침해 책임"

입력 2020.09.30. 04:04 댓글 0개
[민스크=AP/뉴시스]23일(현지시간)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열린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 반대 시위에서 경찰이 시위자를 체포하고 있다. 2020.09.24.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영국 정부가 부정선거 논란으로 하야 압력을 받고 있는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에 대해 제재를 부과했다.

영국 외무부는 2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루카셴코 대통령과 아들, 벨라루스 정부 고위급 인사 등 8명에 대해 여행 금지·자산동결 제재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외무부는 "이번 제재는 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고 억압에 책임이 있는 자들에 대해 압력을 가하기 위한 조치"라며 캐나다와 협력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루카셴코는 부정 선거 이후 야권, 언론, 벨라루스인들에 대해 벌어진 일련의 인권 침해에 대해 책임이 있다"며 "국제사회의 숱한 요청에도 야권과 대화를 거부하고 폭력적 탄압에 몰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당초 영국은 유럽연합(EU)과 제재를 함께했지만 지난 1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를 이행한 이후로는 직접 인권 침해 대상에 대한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인권 침해를 이유로 북한, 러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미얀마 등의 개인과 기관 49개 대상에 경제 제재를 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