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日NTT, NTT도코모 완전자회사화 발표···"휴대전화 요금 인하 검토"

입력 2020.09.29. 17:24 댓글 0개
약 47조 원 투입해 완전 자회사화
[도쿄=AP/뉴시스]29일 일본 도쿄 소재 통신기업 NTT 본사 건물 앞 NTT의 로고가 보인다. NTT는 이날 상장 자회사인 NTT도코모를 완전 자회사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주식공개매수(TOB)로 약 4조2544억 엔(약 47조 1100억 원)을 투자해 완전자회사화 한다. 2020.09.29.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최대 통신기업 NTT가 29일 상장 자회사인 NTT도코모를 완전 자회사화한다고 정식 발표했다. 47조 원을 투입한다.

29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NHK 등에 따르면 NTT는 이날 이사회에서 NTT도코모 완전 자회사화를 결정했다.

NTT는 NTT도코모 주식의 66.2%를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약 34%의 주식을 주식공개매수(TOB)를 통해 일반 주주로부터 취득한다. 투자액은 약 4조2544억 엔(약 47조 1100억 원)에 달한다. 일본 기업으로서는 사상 최대 규모의 주식공개매수(TOB)가 된다. NTT도코모는 TOB 종료 후 상장폐지 될 전망이다.

NTT는 NTT도코모 완전 자회사를 통해 그룹 차원에서 5G와 사물인터넷(IoT)에 효율적으로 투자해 세계 시장에서의 성장을 노린다.

특히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신임 총리가 휴대전화 요금 인하를 내세운 점을 염두에 두고, 경영 효율화를 노린다고 닛케이는 분석했다.

실제로 NTT는 휴대전화 요금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사와다 준(澤田純) NTT 사장과 요시자와 가즈히로(吉澤和弘) NTT도코모 사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NTT도코모 완전 자회사에 대해 설명했다.

사와다 사장은 스가 총리가 내건 휴대전화 요금 인하에 대해 "가격이 저렴한 서비스를 내도록 정부에게 들어서라던가 출자가 있어서가 아니라, 경쟁에 이기기 위한 점을 전제로 적극적으로 (휴대전화 요금 인하 검토에)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NTT도코모는 (이번 완전자회사화로) 강해지기 때문에 가격 인하할 여력이 나온다. 이미 NTT도코모는 작년 6월 볼륨 존으로 2500억엔 환원을 실시했다"고 강조했다. "더욱 우리는 고객의 요구의 하나인 요금인하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와다 사장은 NTT도코모 완전자회사화를 4월 후반부터 이야기 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는 지난 8월 28일 지병 재발로 사임 의사를 밝혔다. 스가 총리는 지난 16일 취임했다.

요시자와 사장은 "이번 건은 (휴대전화) 요금 인하와 연결 짓지 않고 있다. 사용하기 쉬운 서비스를 실현하겠다는 생각에서 계속적으로 인하를 해왔다. 고객에게 환원을 하며 기업 가치는 향상해야 한다. 강한 기반 아래 고객에게 환원해 나갈 생각이다"고 설명했다.

사와다 사장은 NTT도코모에 대해 "6G를 주시해 종합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을 목표로 해달라. NTT도코모의 성장으로 NTT그룹 전체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그는 "5G 시대에는 모바일을 지지하는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지금이야 말로 우리들 자신이 모바일 중심에서 토털(total)로 (고객을) 지탱하는 존재로 개혁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지금의 판단으로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6G의 조기 실현으로 우리나라의 사물인터넷(IoT) 산업의 발전, 국가 경쟁력 향상에 공헌하겠다. 완전 자회사화로 NTT도코모는 NTT그룹의 핵심을 담당한다"며 "소비자와 법인에 상관없이 고객의 수요에 토털 대응 가능한 회사로 변해가겠다"고 강조했다.

NTT는 광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통신망을 성장 전략으로 내걸고 있다. 2030년까지 기존 약 100배에 달하는 데이터 전송용량을 가진 통신 네트워크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해외 통신 인프라 대기업에 대항할 목적이 있다.

NTT도코모는 통신 시장에 대한 공정 경쟁 확보를 내건 정부의 조치에 따라 지난 1992년 NTT에서 분리됐다. 설비투자에 필요한 자금 확보를 위해 1998년 도쿄증권거래소 1부에서 상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