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朴의장 만난 스웨덴 국왕 "北 사과로 긴장 고조 막았다"

입력 2020.09.28. 22:42 댓글 0개
스웨덴 국왕, 공무원 사살 사건 언급…"대화 해결이 중요"
박병석 "北, 이례적으로 빠른 성명…김정은이 직접 사과"
[서울=뉴시스]28일(현지시간) 스톡홀름 왕궁에서 스웨덴 국왕 칼 구스타프 16세를 예방한 박병석 국회의장. 2020.09.28. (사진=국회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스웨덴을 공식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은 28일(현지시간) 스톡홀름 왕궁에서 스웨덴 국왕 칼 구스타프 16세를 예방하고 북한의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사살 사건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의장실에 따르면 구스타프 스웨덴 국왕은 박 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해수부 공무원 사살 사건에 대해 "북한이 공개적으로 사과해 더 이상 긴장이 고조되지 않게 막을 수 있었다"면서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박 의장은 "이례적으로 북한이 빠르게 사과 성명을 발표했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사과를 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구스타프 국왕은 "한국이 코로나19에 훌륭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박 의장에게 코로나 대응상황에 대해 질문했다.

박 의장은 "한국은 코로나19 초기부터 개방성·투명성·민주성이라는 3대 원칙을 견지해왔다"며 'Test(진단)-Trace(추적)-Treat(치료) 전략'을 바탕으로 한 선제적 대응을 설명했다.

그는 또 "코로나19 팬데믹은 한 나라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만큼 국제사회의 협력과 연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한국과 스웨덴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같이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예방 후 박 의장은 구스타프 국왕에게 패치북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2를 선물했다. 패치북은 1920년 열린 1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부터 2023년 우리나라 새만금에서 열릴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까지 공식 로고 패치를 재연한 것으로 국왕의 이름이 도금으로 인쇄됐다. 박 의장은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에 국왕을 초청하는 초청장도 함께 전달했다.

이날 예방에 앞서 박 의장은 스웨덴 스톡홀름에 위치한 대표적인 스타트업 공간인 '에피센터'에 있는 K-스타트업센터를 방문해 스웨덴과 협력 중인 한국의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격려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