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靑 "조각조각 첩보, 사실 확인 필요했다"···대응 미흡 강력 반박

입력 2020.09.28. 18:33 댓글 0개
"망원경으로 들여다보고 있던 것처럼 간주하고 비판"
"토막토막 '첩보'만…사실관계 확정 못하고 정식보고"
1차 대면보고 후 文 "사안 중차대…신뢰성 확인 필요"
"충분한 사실관계 확인돼야 北 사과 받아낼 수 있어"
"北사과, 다수 국내·해외언론 긍정평가…일부서 비난"
"냉전·대결로 되돌아가야한다는 주장 우려스러워"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4차 추경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9.2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살 사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과 관련해 청와대가 28일 첩보로 사실관계를 특정하는 데 시간이 필요했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일부 언론을 두고 "마치 우리 군의 코앞에서 일어난 일처럼, 망원경으로 들여다보고 있었던 것처럼 간주하고 비판보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기본적으로 우리 바다에서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북한 해역, 우리가 볼 수 없고 들어갈 수도 없는 곳에서 일어난 사건"이라며 "우리 군의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멀리 북한 해역에서 불꽃이 감시장비에 관측됐다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없는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북한 군이 실종 공무원을 사살한 뒤 불로 태워 시신을 훼손했다는 첩보를 접했을 때 확인이 먼저임은 불문가지"라며 "일단 23일 심야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토막토막난 첩보를 잇고, 그렇게 추려진 조각조각의 첩보로 사실관계를 추론하고, 그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야회의는 새벽 2시30분 끝났고, 사실로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6시간 뒤 대통령께 정식보고 됐다"며 "대통령은 첩보 또는 정보의 정확성과 이를 토대로 한 사실 추정의 신빙성을 재확인하고, 사실로 판단될 경우 국민들에게 그대로 밝히고 북한에도 필요한 절차를 구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에 따르면 '사안이 너무도 중차대'했다"며 "'거듭거듭 신뢰성이 있는 건지, 사실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건지' 확인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심야 관계장관 회의 후 1차 대면보고를 받기까지의 문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자 '불가피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했다'는 취지로 반박한 것이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9.28. since1999@newsis.com

아울러 강 대변인은 지난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에 대한 일부 언론의 부정적 평가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강 대변인은 "어제 긴급안보관계장관 회의에서 북한의 사과통지문을 ‘긍정평가’하고 남북공동조사와 통신선 복구를 제안한 것에 대해서도 깎아내리고 비난하는 보도가 오늘 아침에 다수 있었다"며 "긴급안보관계장관회의와 관련해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이 '투명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며 '남북한이 국경의 긴장을 완화하고 신뢰를 쌓기 위해 2018년 평양선언과 남북군사합의 정신으로 돌아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남북이 냉전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야한다는 것 같은 주장이 서슴지 않고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우려스럽다"고 했다.

또 강 대변인은 미국 국무부 대변인과 미국 '뉴욕타임스' 등을 인용, 김 위원장의 사과에 대해 "다수의 국내언론은 물론 해외언론의 평가도 긍정적이었다"고 설명하는 한편, 일부 언론은 2015년 8월4일 박근혜 정부 시절 북한이 공동보도문에 '유감'을 표현한 것은 긍정평가하고, 이번 김 위원장 사과에는 부정평가했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