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여야, 대북규탄결의안 합의 불발···본회의도 무산

입력 2020.09.28. 16:25 수정 2020.09.28. 16:25 댓글 0개

여야는 '어업지도원 사망 사건'과 관련해 28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합의했으나, 막판 이견으로 결의안 채택이 불발됐다. 이에 따라 이날 예정된 본회의도 무산됐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대북규탄결의안 내용 등을 놓고 세부 조율에 들어갔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정부를 상대로 한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고, 민주당은 북한이 통지문을 통해 사과한 상황을 결의안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최종 결의안 조율이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이날 결의안 불발과 본회의 무산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겼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말을 바꿔서 현안질의를 제안했다"며 "현안질의를 해야겠다고 하니까 저희는 원래 입장이 (현안질의는) 할 수 없다는 것이어서 오늘 본회의는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결의안 문구와 관련해서도 민주당은 북한의 사과 이후 상황 반영을 주장한 반면 국민의힘은 국방위에서 채택한 결의안 원안을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원내대변인은 "국방위 결의안과 유사한 안을 저희가 가져갔고 사실관계 약간 다른, 이를테면 시신을 불태운 부분은 확인될 때까지 빼고 저희가 계속 요구했던 공동조사와 남북연락망 구축 등을 넣었는데 (국민의힘은)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은 것 같다"며 "내용 논의도 거의 안되고 현안질의 여부를 논의하다 결렬됐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10월6일 본회의를 열어 대정부 긴급현안질의를 하자고 촉구했다.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이 제안한 원포인트 본회의에서 알맹이 빠진 대북규탄결의안이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반드시 대정부 긴급현안질문을 먼저 하자고 누차 강조해왔지만, 이리 피하고 저리 빼던 민주당은 결국 알맹이 빠진 대북규탄결의안을 핑계로 본회의를 무산시켰다"고 비판했다.

배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의 규탄결의안 제안서의 제목에는 '공무원'이나 '북한 무력도발'을 지적하는 어떠한 단어도 들어있지 않다"며 "내용은 더욱 심각하다. 숨진 공무원의 시신을 북한이 '불태웠다'는 등 북한의 구체적인 만행에 관한 그 어떤 지적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