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 총리 "섬진강댐 방류, 투명 조사·책임 규명"

입력 2020.09.26. 17:41 댓글 0개
"필요시 국회 협력해 제도 개선도 추진"
하동군도 집중호우 피해상황 복구 점검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전남 구례군 집중호우 피해복구 현장 방문해 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2020.09.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6일 전남 구례 수해와 관련된 섬진강댐 방류 문제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조사와 책임 규명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집중호우 피해복구 상황을 점검하고자 전라남도 구례군을 방문해 이같이 말한 뒤 "구례군 주민들도 정부를 믿고 잘 지켜봐달라"고 했다.

전남 구례 군민들은 섬진강댐의 불시 방류로 지난 8월 초 막대한 수해를 입었다며 수해원인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어 정 총리는 "정부는 법과 제도의 틀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겠지만, 필요시에는 국회와 협력하여 제도 개선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앞서 정 총리는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장터에도 들러 집중호우 피해복구 현황을 보고받고, 현장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최대한 신속히 하동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여 복구를 지원했다"며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같은 지역에서 같은 피해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임시방편이 아닌 항구적인 피해복구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기후변화까지 고려한 종합대책의 마련해달라"고도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