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세균 총리, 하동 화개장터 수해 복구현장 방문

입력 2020.09.26. 14:38 댓글 0개
항구복구 되도록 정부차원에서 예산지원 약속
[하동=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수해피해 지역을 조명래 환경부장관,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 등과 함께 방문해 윤상기 군수로부터 수해현황을 보고받고, 응급복구가 아닌 항구복구가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지원을 약속했다. 2020.09.26. kyk@newsis.com

[하동=뉴시스] 김윤관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남 하동군 화개면 수해피해현장을 26일 방문,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정 총리는 이날 김경수 지사, 조명래 환경부장관,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등과 함께 경남 하동군 화개면 화개장터 수해피해현장을 찾아 윤상기 하동군수로부터 피해현황과 복구현황에 대해 보고를 받고 응급복구로 추석 대목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했다.

피해복구상황을 점검한 정 총리는 “수해복구에 너무나 고생이 많았다. 그래도 하동군은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찾아와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덕분에 빠른 응급복구로 추석 전에 그나마 영업을 다시할 수 있어 다행이다"고 격려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도 신속하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수재민들에게 위로가되고 앞으로는 이같은 수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응급복구가 아닌 항구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 약속했다.

[하동=뉴시스] 김윤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수해피해 지역을 방문해 응급복구로 추석대목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지역에서 생산된 햇밤을 사기도 했다. 2020.09.26. kyk@newsis.com

이와함께 코로나19도 빨리 잡아 일상생활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와 수해복구 현장을 찾은 김경수 도지사는 “정세균 국무총리님께서 영호남의 상징인 화개장터를 직접 방문하시어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해주셔서 도민을 대신해 감사드린다”며, "우리 도민들도 이번 수해를 슬기롭게 잘 극복해 앞으로 다시는 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고 안전하게 생업을 영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함께 참석한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경남 사천·남해·하동)은 "영산강과는 완전히 수계가 다른 섬진강의 수계관리와 환경, 생태보전 등 기능을 전담해 수행할 수 있는 ‘섬진강 유역환경청’의 신설이 절실하다" 강조했다.

[하동=뉴시스] 김윤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수해피해 지역을 방문, 응급복구로 추석대목장사를 하고 있는 상점을 둘러보고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2020.09.26. kyk@newsis.com

이에 정 총리는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윤상기 군수는 "하동군은 지난달 7~8일 화개면 삼정마을에 531㎜라는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는 등 평균 193㎜의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하동읍·화개면·악양면 일원에서 큰 물난리를 겪었다"고 보고했다.

특히 섬진강과 화개천이 범람하면서 화개장터와 주변 상가가 물에 완전히 잠겨 상가 273동, 주택 63동, 농경지 74.4㏊가 침수되고 213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하동=뉴시스] 김윤관 기자=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수해피해 지역을 조명래 환경부장관,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 등과 함께 방문했다. 2020.09.26. kyk@newsis.com

또한 하천 31곳과 도로 10곳, 수리시설 5곳, 산사태 7곳, 상하수도 9곳, 소규모 시설 17곳, 기타 9곳 등 공공시설 85건이 피해를 입었다.

이에 군은 집중호우가 그친 다음 날부터 화개장터를 비롯한 화개면과 하동읍, 악양면 등 수해지역에 공무원·자원봉사자 등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응급복구 작업에 들어가 1주일만에 완료했다고 보고하고 신속하게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