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민의힘 '대정부 긴급현안질의' 요구···민주당 "이미 했는데"

입력 2020.09.25. 20:23 댓글 0개
민주당, 北 사과 전 '국회 대북규탄결의안' 제안
국민의힘 "총리·국방부장관 긴급현안질의" 요구
北 사과 표명으로 상황 급변…"달라진 상황 반영"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북한의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피격 도발행위에 관한 긴급현안질문요구서 제출하고 있다. 2020.9.25.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남희 한주홍 기자 = 북한이 25일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사과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국무총리·국방부 장관 등에 대한 긴급 현안질의를 요구했다.

국민의힘 배현진 대변인은 "국회가 추진 중인 대북규탄결의안에는 국무총리·국방부장관 등 책임자들에게 진상을 묻고 확인하는 긴급 현안 질문의 결과가 반드시 담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호영 원내대표, 정진석 전 대표, 하태경 정보위원회 간사, 신원식 국방위원, 무소속 홍준표 전 대표가 국민을 대신한 엄중한 질의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북한의 통지문이 공개되기 전,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을 추진하자며 28일 '원포인트' 본회의를 제안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 이인영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북한군의 어업지도원 총격 사망사건'에 관한 현안질의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5. photo@newsis.com

이에 국민의힘은 본회의에서 정부를 상대로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현안질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북한이 갑작스럽게 사과 입장을 표명하면서 긴급현안질의와 대북규탄결의안이 계속 추진될 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28일 본회의를) 검토 중인데 사정이 변경됐다"며 "이미 외교통일위원회와 국방위원회에서 현안질의를 해서 더 할 게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에게 총격을 한 것에 대한 규탄은 해야 하지만, 사과를 했고 상황이 달라진 게 있으니 그에 대한 내용은 담겨야 한다"며 "그걸 어떤 식으로 반영할 수 있을지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newsis.com,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