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정원 "北, 월경자 사살 규칙에 따라 자동 대응한 듯"

입력 2020.09.25. 18:17 댓글 0개
"김정은, 통지문 보면 사전에 보고 받지 못한 듯"
"8월 월경 시 사살, 9월엔 코로나 관련 소각 지시"
"상당히 이례적이고 진솔하게 사과했다는 판단"
[서울=뉴시스] 김진아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연평도 인근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 관련 현안보고를 위해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진형 문광호 기자 = 국가정보원은 25일 북한 측이 해양수산부 어업지도 공무원 피격 사건의 조사 경위를 담은 통보문을 보낸 것에 대해 "통지문으로 볼 때 이 사건에 대해서 사전에 김정은 위원장이 보고를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박지원 국정원장이 참석한 정보위 비공개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판단이나 근거가 있다기보다 전체적으로 그런 것이 아니겠냐는 국정원장의 언급이 있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박지원 원장 본인이 전통문 등으로 볼 때 사살 당시 정황을 보고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라며 "'월북을 했는데 어찌하오리까' 이런 것에 대한 지시, 보고를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북한군이 자체적으로 아랫선에서 지시를 했다는 뜻이냐는 질문엔 "그런 것까진 전혀 이야기가 없었다"고 전했다.

다른 정보위원은 통화에서 "박 원장이 군 규칙에 따라 한 걸로 보인다고 했다. 북한에 월경자, 밀입국자 사살하라고 명령이 내려가 있어서 거기에 따른 자동 대응이었을 것이라는 취지였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오늘 오전에 나온 그 친서(통지문)에 대해선 일단 판단하기로는 굉장히 이례적"이라며 "근래 서해교전 이후로 북한에서 이렇게 사과의 뜻을 표현한 적이 없었다. 이번에 미안하다고 사과 표시를 한 건 표현 수위나 서술 방법 등으로 봤을 때 상당히 이례적이고 또 진솔하게 사과하지 않았나 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해철 국회 정보위원장은 전했다.

이에 김병기 의원은 "이게 이례적이라 말하는 이유는 전체주의 국가에서 최고지도자가 사과하는 예가 거의 없다"며 "수령 무오류설이라고 해서 사과했을 때 미칠 파장을 생각해 사과하는 경우가 없음에도 두 번에 걸쳐 사과하고 이어 재발방지대책까지 통보했단 건 진일보된 거라 생각한다"고 해석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 전해철 국회 정보위원장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연평도 인근 공무원 북한 피격 사건 관련 현안보고를 위해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5. photo@newsis.com

국정원은 또 "8월25일께 북한에선 특히 국경에서의 월경 등이 있었을 때는 사살을 하라는, 사격하라는 지시도 있었다"며 "9월21일 비상방역사령부에서는 코로나에 대해 소각 등에 대한 지시도 있었다. 그런 지시 등이 북한에서 몇 차례 발견된 사실이 있었단 것을 확인했다"고 정보위를 통해 전했다.

해양수산부 어업지도 공무원 A(47)씨의 월북 여부에 대해서는 "국정원에서 '이게 월북이다, 아니다' 하는 것은 굉장히 신중하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주고 받은 친서에 대해서는 "보낼 땐 유엔 산하에 있는 정상적 정규채널로 보냈다"며 "오늘 받은 것(통보문)은 남북의 채널에서 받았다"고 했다.

전해철 위원장은 A씨의 시신에 대해 "(통보문을) 보면 소각 대상이 아니라고 했기 때문에 사체에 대한 조사, 시신이 어떻게 됐는지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지 않겠냐에 대한 (정보위원의)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국정원도 당연히 그게 필요하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좀 더 나가서 진상조사 등 전반적인 것에 대해서도 의원들의 의견이 있었다"며 "거기에 대해 국정원이 그렇게 하겠단 입장을 정한 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