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커지는 '대선 불복' 우려···美 상원, 평화적 정권 이양 결의안 통과

입력 2020.09.25. 15:21 댓글 0개
"누가 되든 평화적 정권 이양 이뤄져야"
[잭슨빌=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 플로리다주 잭슨빌의 세실 공항에서 유세 연설을 하고 있다. 2020.09.25.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월 대선 '불복'을 시사하는 발언을 이어가는 가운데, 미 상원이 평화적인 정권 이양을 확인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미국 민주당 조 맨친 상원의원은 24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늘 상원은 만장일치로 미 헌법의 요구에 따른 평화적 정권 이양 약속을 확인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라고 밝혔다.

해당 결의안은 선거로 지도자를 바꿀 수 있는 미국인의 권리를 비롯해 국가 안보 및 시민 자유가 평화적 정권 이양에 달려 있다는 점 등을 토대로 상원이 평화적 정권 이양을 지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맨친 의원은 홈페이지 보도자료에서 "우리는 이 결의안을 통해 대통령이 물러날 때의 질서 있고 평화로운 권력 이양이 근본적으로 민주주의의 기반이라고 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반복적으로 대선 불복 가능성을 시사해온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 "우리가 마치 민주주의에 대적하는 독재 국가, 권위주의 국가인 것처럼 말하는 자유세계 대통령을 뒀다는 사실이 불안하다"라고 했다.

이어 "오늘 우리는 미국 대통령의 질서 있는 권력 이양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재확인했다"라며 "누가 (대통령이) 되든, 언제 그런 일이 일어나든 우리가 수호하고 유지할 질서 있는 이양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했다.

한편 미 법무부는 이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펜실베이니아 루체른카운티 검찰 요청으로 우편투표 관련 수사를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지역에선 현재까지 9개의 폐기된 군용 투표용지가 발견됐는데, 이들 중 7개가 트럼프 대통령 지지 표였다는 게 법무부의 설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관해 "생각건대 (투표용지에) '트럼프'라고 적혀 있으면 버리는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자신의 트위터에는 자신의 '비공식 참모'로 불리는 폭스뉴스 앵커 터커 칼슨이 해당 소식을 전하는 동영상을 올리며 "민주당이 우리의 2020년 선거를 조작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날 법무부 발표를 두고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불복을 위한 포석을 두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