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윤석열 처가 의혹' 고발인, 검찰 출석···"억울함 풀어야"

입력 2020.09.25. 14:57 댓글 0개
중앙지검 형사6부, 정대택 고발인 조사 진행
윤석열 장모 등 '허위 잔고증명서 의혹' 관련
부인 김건희씨 '주가조작 의혹'도 고발인 소환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일 오전 차량을 타고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0.09.01.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가윤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의 처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부인 김건희씨와 장모 최모씨를 고발한 인물을 연이어 소환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박순배)는 이날 오후 윤 총장의 부인 김씨와 장모 최씨를 고소·고발한 사업가 정대택씨를 고소·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정씨는 조사에 앞서 취재진에게 "350억원대 허위 잔고증명서 의혹과 관련해 지난 2월에 고소했고 의정부지검에서 최씨는 기소, 김씨는 불기소 처분해 4월께 항고했다"며 "10월께 공소시효가 만료되는 잔고증명서 의혹이 남아있는데, 억울한 부분을 해소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수사팀은 최근 김씨와 최씨 등이 고소·고발된 3건을 형사1부(부장검사 변필건)로부터 넘겨받으면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간 모습이다.

앞서 최씨는 부동산 정보를 얻기 위해 잔고증명서를 위조하고, 김씨는 이에 공모했다는 등의 의혹이 제기됐다. 의정부지검은 지난해 10월 이러한 취지의 진정서를 배당받고 수사를 진행한 결과, 최씨를 사문서위조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으며 이중 일부 의혹은 중앙지검으로 이첩했다.

아울러 최씨의 동업자인 정씨도 지난 2월 윤 총장과 김씨, 최씨 등을 중앙지검에 고소·고발했다. 윤 총장의 경우 처가 의혹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아 직무유기 등의 혐의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사팀은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이 지난 4월 김씨와 최씨를 고발한 사건에 대한 수사도 진행 중이다.

도이치모터스가 상장 후 인위적으로 주가를 올렸는데, 김씨가 이 과정에서 차익을 봤다는 것이다. 최씨가 경기 파주의 한 병원에서 일어난 요양급여비 부정수급에 연루된 의혹 등도 고발장에 담겼다.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와 아내를 직무유기죄, 소송사기죄로 고소·고발한 사업가 정대택씨가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고소·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청사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9.25. park7691@newsis.com

이와 관련해 수사팀은 이날 고발에 참여한 조대진 변호사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윤 총장 처가 의혹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우희종 서울대 교수 등은 지난 17일 시민 4만여명의 서명을 받아 김씨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중앙지검에 제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고발이 이뤄진 지 벌써 5개월이 넘었지만, 아직 고발인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성윤 중앙지검장에게 김씨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 착수를 지시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또 시민단체 사법정의 바로세우기 시민행동도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김씨가 운영하는 회사가 윤 총장이 검찰총장으로 지명받은 이후 부당한 협찬 계약을 다수 체결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같은 날 김씨와 윤 총장을 특가법상 뇌물수수(공동정범) 혐의 등으로 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