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추석특별방역, 다른 점은···수도권 여가·비수도권 주점 '정밀방역'

입력 2020.09.25. 13:18 댓글 0개
"거리두기보다 좀 더 정밀…사회적 수용·효율성에 근거 설계"
수도권 외식·여가, 비수도권 모임·유흥시설·관광지 정밀방역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9.25. kmx1105@newsis.com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추석 특별방역대책이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와 가장 큰 차이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험성을 고려해 방역 조치를 차별화하되 좀더 정밀하게 설계했다는 데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25일 발표한 '추석 특별방역기간 종합대책'의 핵심은 거리두기 2단계 조치는 그대로 적용하되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위험 요인이 다른 점을 고려해 그 조치에 차별화를 뒀다.

수도권은 귀성·여행을 가지 않고 집에 머무르는 사람들이 연휴 기간 외식과 문화 활동을 할 가능성이 많다. 식당, 카페,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이 늘 수 있다.

이 때문에 고위험시설 1종에 대한 집합금지를 유지하고 목욕탕과 중·소형 학원, 오락실 등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강화한다. 수도권 내 영화관·공연장도 좌석 한 칸 띄어앉기를 준수해야 하고, 놀이공원·워터파크는 예약제로 운영하되 이용 인원을 절반 수준으로 제한한다.

거리두기 2단계 기간 동안 중단해왔던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을 재개하되, 이용 인원을 평상시 대비 절반 수준으로 제한하고 민속놀이 체험과 같이 연휴 맞이 각종 행사는 개최할 수 없도록 했다. 휴양림 등의 국·공립 숙박시설 운영 중단 조치는 종전대로 유지한다.

귀성·여행을 간 사람들이 모이게 될 비수도권에는 가족·지인 간 모임과 유흥시설·관광지 방문을 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 곳에 대한 방역 수위를 집중적으로 높인다.

고위험시설 중에서도 위험도가 높은 5종의 유흥시설과 직접판매홍보관에 대해 집합금지 조치를 실시한다. 현재 비수도권의 대다수 지자체들은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를 해제한 상황이다.

관광지와 그 인근의 음식점·유흥시설의 방역수칙 이행 여부 점검을 확대하고 음주운전 단속을 강화한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추석특별방역기간의 거리두기는 핵심적으로는 좀더 정밀한 방역으로 사회적 수용성과 효율성을 올리기 위해서 설계했다"며 "위험도가 높은 시설의 방역 조치는 더 강화하고 방역 관리가 우수한 국공립 시설의 운영을 확대해 차단할 곳과 국민들이 좀더 갈 수 있는 곳들을 구별한 것"이라고 했다.

손 반장은 이어 "수도권와 비수도권의 위험도가 다르기 때문에 수도권의 경우 외식과 문화활동에 의한 유행 차단을, 비수도권은 귀성·관광객의 모임이나 유흥시설·관광지 방문을 통한 감염 확산 차단에 주력했다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다가오는 추석 연휴 기간은 대규모 인구 이동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위험요인"이라며 "대규모 이동이 있었던 지난 5월과 8월 직후에 코로나19의 빠른 확산이 있었던 점을 고려한다면 이번 연휴도 그럴 가능성이 크다"고 걱정했다.

박 1차장은 "현재는 코로나19의 대규모 유행을 차단하고 점차 안정화하는 상황이지만 잠복 감염의 가능성과 사회적 수용성 저하 등을 고려할 때 추석 기간의 방역 관리가 하반기 유행 위험을 결정할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다시금 코로나19의 재유행을 겪지 않으려면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pyu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