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7대 종교 지도자 만난 정 총리 "정신적 방역에 나서달라"

입력 2020.09.24. 18:58 댓글 0개
정부-종교계 코로나 협의회 첫 회의 겸 목요대화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서울공관에서 열린 전국소상공인단체 대표들과의 목요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9.10.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7개 종교 지도자들과 만나 "물리적 방역은 정부가 책임지겠으니 정신적 방역은 종교계에서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제19차 목요대화 겸 '정부-종교계 코로나19 대응 협의회' 1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그간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정부의 방역조치에 적극 협조해 준 종교계에 감사하다"며 "지금은 코로나 우울증과 코로나 분노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 국민들께 정신적 방역과 '퀘렌시아'(스페인어로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안식처)가 절실한 시기"라고 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이번 추석 연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의 중대 고비라면서 종교계가 모범이 돼주길 당부했다.

불교 조계종 원행 스님은 "이번 코로나19 확산은 종교계의 인식 전환과 각성의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종교계가 앞장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당국이 종교단체를 자제와 제한의 대상이 아닌 방역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공동의 실천을 해나가는 주요한 동반자로서 인식해달라"고도 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자리했다. 종교계에서는 조계종 총무원장인 원행스님, 김희중 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 이홍정 한국 기독교교회 협의회 총무,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손진우 성균관장, 송범두 천도교교령, 이범한 한국민족종교협의회장이 참석했다.

이번 첫 회의는 협의회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정 총리가 직접 주재했다.

정부와 종교계의 코로나 대응 협의회는 지난 8월27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개신교계가 제안해 구성됐다.

당시 개신교계는 정부와 교회 간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는데, 문 대통령이 "아주 좋은 방안"이라며 "기독교만이 아니라 여러 종교들도 함께 할 수 있다"고 답했다.

협의회에는 앞으로도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등 3개 부처 장관과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유교, 천도교, 민족종교 등 7대 종교 지도자들이 참여한다.

협의회는 방역과 종교활동을 효과적으로 병행할 수 있는 상생·협력방안을 논의한다.

논의 결과 중 실행력이 필요한 사안은 감염병예방법 제49조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안건으로 상정·의결해 지자체 등에 시달하고, 지자체를 통해 종교단체에 실행·적용하는 절차를 밟는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