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여야, `北 피격 만행` 규탄 한목소리 규탄

입력 2020.09.24. 17:10 수정 2020.09.24. 17:10 댓글 0개

여야는 24일 북한의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북한의 야만적 행태에 커다란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면서 "북한은 달라진 게 없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도 종전 선언 운운했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오후 화상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상황을 파악하고도 종전선언을 하자고 했다면 국민을 속인 것일뿐 아니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혹감 속에서도 북의 만행을 규탄하고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당 지도부 회의를 거친 후 브리핑에서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만행이며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바"라며 "남북 정상 간 합의한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 정신에 정면으로 위배될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기대하는 우리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반인륜적 행위에 대한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정부는 관련 사실을 신속하고 소상하게 국민께 설명해 드리고 군은 북한과 인접한 경계에서 우리 국민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강력한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사안의 엄중함을 의식한 듯 일부에선 강경 대응 목소리도 터져나왔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병기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한민국 국민에게 위해를 가한 것이 사실이라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외교통일위원장인 송영길 민주당 의원도 "9·19군사합의서나 전시에 민간인 보호를 규정한 제네바 협약 등을 다 떠나 전쟁 중인 군인들 간에도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 민간인을 대상으로 저질렀다"며 "명백한 범죄 행위이자 살인 행위"라고 규탄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