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틱톡 모기업 바이트댄스, 中에 기술 수출 허가 신청

입력 2020.09.24. 14:26 댓글 0개
틱톡 매각 협상 중 신청서 제출
[베이징=AP/뉴시스] 8월7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 있는 바이트댄스 본사 앞을 한 여성이 지나치고 있다. 2020.09.24.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 모기업 바이트댄스가 중국 규제 당국에 수출 면허를 신청했다고 24일(현지시간) CNBC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중국어로 된 성명을 통해 베이징시 상무부에 기술 수출 허가 신청서를 냈다고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틱톡 매각 협상과 관련이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에 대한 허가를 요청했는지도 밝히지 않았다.

지난달 중국 상무부와 과학기술부는 12년 만에 '중국 수출 금지·수출 제한 기술 목록'을 개정 발표했다.

틱톡의 핵심 기술인 데이터 프로세싱, 텍스트 분석, 콘텐츠 추천 등이 대거 포함됐다. 미국 기업과 틱톡의 거래를 겨냥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왔다.

바이트댄스는 해당 발표를 유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종 타결만 남겨둔 듯했던 틱톡 거래는 교착 상태에 빠졌다.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과 유통기업 월마트 및 중국 기술 기업 바이트댄스는 미국에 본사를 둔 '틱톡 글로벌'을 설립해 미국 내 틱톡 사업을 운영할 방침이었다.

갈등은 지분율을 둘러싸고 불거졌다. 오라클과 월마트는 틱톡 글로벌 지분을 각각 12.5%, 7.5% 차지하기로 했다.

바이트댄스 지분 40%가 이미 미국 몫이란 점에서, 두 회사는 미국 자본이 틱톡 글로벌 지분 과반을 차지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또 틱톡 글로벌 이사회 5명 중 4명은 미국인이라고 밝혔다.

틱톡이 국가안보를 위협한다면서 매각을 압박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 거래를 승인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 글로벌이 "중국과 무관한 새로운 회사"라고 띄웠다.

하지만 바이트댄스는 틱톡 글로벌 지분 80%를 가질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사회에는 장이밍 바이트댄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현 바이트댄스 이사가 참여한다고 밝혔다.

오라클은 미국 측이 틱톡 글로벌에 대해 과반 통제권을 확보한다고 반박했다.

지배 주체를 두고 불협화음이 일자 중국 관영 언론들은 일제히 중국이 이번 거래를 승인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차이나데일리는 사설에서 "더럽고 불공정한 거래"라고 비난했다.

미국 상무부는 금지 명령에 따라 20일 미국 내 틱톡 앱 다운로드·업데이트를 중단할 예정이었지만 3사 간 협상이 진행되자 명령 집행을 일주일 미뤘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