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트럼프 "우편투표 소송 대비 대법관 인선 속도"···'평화적 정권교체'도 거부

입력 2020.09.24. 13:30 댓글 0개
"우편투표 소송 대법원갈 것"…또, 대선불복 시사
"대선 우편투표 소송, 연방대법원까지 가게 될 것"
'평화로운 정권교체' 약속도 거부…바이든, 경악
공화 롬니 의원도 "민주주의 근간 지켜야"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또 다시 우편투표의 신뢰성 문제를 제기하며 대선 불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2020.9.24.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평화로운 정권교체' 약속을 거부하며 또 다시 대선불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한 우편투표 신뢰성 문제가 대선 이후 소송전으로 비화해 연방대법원까지 갈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 때문에 '9번째' 연방대법관의 인선을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WP),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우편투표를 둘러싼 소송 가능성 때문에 대선 전 공석을 채우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이것은 결국 연방대법원까지 가게 될 것 같다"며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대선 전에 임명하면 더욱 좋다"며 "민주당이 끌어들인 이 사기는 결국 연방대법원까지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9명의 연방대법관을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4 대 4는 좋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매우 정치적일 수 있다"며 "이에 대비해 9번째 대법관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미 연방대법원은 지난 18일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대법관이 별세하면서 보수 5명, 진보 3명 구도가 됐다. 다만 보수성향으로 분류되는 존 로버츠 연방대법원장이 사건에 따라 진보적인 판결을 내리기도 해 트럼프 대통령 '4대 4'라고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자신의 편을 들어줄 확실한 보수 인사를 앉혀 대선 이후 소송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겠다는 의도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평화로운 정권 교체' 약속도 거부했다.

그는 '오는 11월 미 대선에서 패배할 경우 평화적인 정권교체에 동의할 것'인지 묻는 기자의 질문에 "글쎄,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알다시피 나는 우편투표에 매우 강한 불만을 제기해 왔다. 우편투표는 재앙"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그러자 기자는 다시 "그건 이해하지만 사람들이 폭동을 일으키고 있다. 평화적인 정권교체를 확실히 하겠다고 약속하는가"라고 다그쳐 물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우편투표를 없애면 아주 평화롭게 될 것"이라면서도 "솔직히 권력을 넘겨줄 일은 없을 것이다. 이 정권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편투표는 통제 불능이다. 민주당은 그 누구보다 그것을 잘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는 '평화적인 정권교체 거부' 발언에 대해 "내가 우리가 있는 곳이 어떤 국가냐고 말하지 않았느냐"며 "봐라, 그가 가장 비이성적인 말을 하고 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경악했다.

공화당 내에서 대표적으로 반(反) 트럼프로 꼽히는 밋 롬니 상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대통령이 헌법상 보장된 것을 존중하지 않을 수 있다는 어떤 제안도 생각할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거론하진 않았지만 "민주주의의 근본은 평화적인 정권교체"라며 그것이 없다면 벨라루스와 같다고 비판했다. 26년째 장기 집권 중인 알렉산드로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선거 조작 의혹을 받고 있으며 이날 비밀리에 기습 취임식을 열어 비판을 받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