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낙연 "추경, 여야 협치 좋은 사례···집행도 최단기간으로"

입력 2020.09.23. 09:55 댓글 0개
"협치 본격 가동 시작…개혁입법도 협치로 착착 처리"
"김종인 공수처 추천 협조 환영…법 개정도 절차대로"
"공정경제3법 기업 우려…심의 과정서 의견 들을 것"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3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9.2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김남희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국회 통과와 관련, "우리 의회 사상 최단기간에 그것도 여야 합의로 추경안이 처리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로 고통받는 국민을 긴급 지원하는 4차 추경안이 어젯밤 본회의에서 통과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양보할 건 양보하고 수용할 건 수용했으며 야당도 호응해줬다. 그래서 여야 합의가 빠른시간 내에 이뤄지게 됐다"며 "국민의 고통 앞에 여야가 협치한 좋은 사례로 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어 "처리가 최단기간에 이뤄졌듯 집행도 최단기간에 이뤄져서 힘든 국민에게 작은 위안이나마 드리길 바란다"며 "내일아침 고위 당정청회의를 열어 추경 조기 집행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협치는 추경으로 본격 가동을 시작했을 뿐이다. 그것으로 끝나선 안 된다"며 "민생지원 미래 준비 개혁입법도 협치를 통해 신속히 처리되길 바란다. 김태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선후와 완급을 살려가며 착착 처리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또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협조 의사를 밝힌 데 대해선 "환영한다"며 "우리는 국민의힘측의 후보 추천을 기다리는 동시에 공수처법 개정안을 국회법 절차대로 심의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정경제3법에 대해서도 "김종인 위원장은 어제 반대하지 않겠다고 거듭 말했다"며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대기업의 경제력 남용을 억제하고 금융그룹의 재정 건전성을 혁신하려는 숙원이고 지속가능한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공조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기업계는 우리가 가야할 방향 임을 동의하면서도 구체적 내용에는 우려하고 있다"며 "우리는 방향을 확실히 정하고 심의에 임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관련 분야의 의견도 들을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블루(코로나19로 인한 우울증)와 관련해선 "이른바 코로나 블루가 우리 곁에 와 있다. 코로나 방역과 동시에 마음의 방역도 강화해야 한다"며 "정신건강에 대해 의료계와 함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정책위원회가 정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상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na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