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동서발전, 수당 줄여 72명 충원…공공기관 탄력정원제 첫 도입

입력 2017.09.21. 10:49 댓글 0개

【세종=뉴시스】이윤희 기자 = 한국동서발전이 새정부 들어 처음으로 공공기관 탄력정원제를 시행한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공기관에 탄력정원제를 도입하겠다는 문재인 정부 방침에 따른 첫 사례다.

21일 기획재정부와 동서발전에 따르면 동서발전은 총인건비를 유지한 채 수당을 줄여 올해 말 72명을 추가채용하기로 했다.

탄력정원제는 총 인건비 범위 내에서 개별 공공기관이 수당 등을 자율적으로 조정해 인력을 추가로 뽑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정부는 지난 7월 김용진 기재부 2차관 주재로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공공기관 조직과 정원에 관한 지침을 개정해 탄력정원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무분별한 채용을 막기 위해 정원을 엄격히 관리해으나, 공공기관의 일자리 창출 역할을 늘리기 위해 신축적인 정원 관리를 가능하게 한 것이다.

동서발전은 최근 노사협의를 통해 초과근무수당과 연차수당을 줄이고 72명을 추가채용하기로 했다. 초과근무수당과 연차수당을 줄여 총 임금의 5% 가량을 절감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이로인해 올해 동서발전 신규채용 인원은 200명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최근 5년간 동서발전은 연평균 약 134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했는데, 올해 72명이 추가되는 만큼 이 같은 계산이 가능하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보통 정원을 늘리면 인건비 예산도 따라서 늘지만 (탄력정원제를 통해) 총인건비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4년에도 일부 시행한적이 있다"며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시행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동서발전이 첫 발을 내딛은 만큼 공공기관들의 탄력정원제 도입 사례가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가 탄력정원제 시행을 강제할 수는 없지만 당국은 시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애로사항 해소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탄력정원제 시행에 장애가 없는지, 현장에서 제대로 운영되는지 그런 것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제도적인 면에서 애로사항이 있다면 제거해주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 도입여부를 지켜보고 정부가 지원할 부분은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ympathy@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