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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2050년 즈음에 인류는 멸종한다!
입력 2020.08.24. 11:19 수정 2020.08.24. 19:25 댓글 0개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얘기가 아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선언했듯이 이 전염병은 인류 역사상 최초의 '통제 가능한 팬데믹'이다. 한국과 같은 나라들의 적극적 대처를 통해 이 전염병은 극복될 수 있으며, 그러므로 이에 대해 '비이성적인 공포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30년 후의 인류 멸종은 다음에 발생할 미지의 더 강력한 전염병에 관한 얘기인가? 이 또한 아니다. 미래의 전염병 유행 시기가 지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것은 바로 기후 변화 즉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이야기이다. 다음의 몇 가지 사실들을 통해 도출된 과학적 예언이다.
2차 대전 중에 일본 히로시마에 떨어진 원자폭탄으로부터 뿜어져 나온 온실가스의 사십 만 배에 달하는 양의 온실가스가 날마다 전 세계 지구 대기 중에 배출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배출된 온실가스로 인해, 지구의 온도는 지난 1백 년간 약 1도 상승하였다.
지금 추세라면 2040년경에 1.5도, 그리고 2050년이 되기 전에 2도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구 온도가 2도 상승하는 시점이 되면, 북극 빙하가 거의 다 녹는다.빙하가 녹으면 태양으로부터 오는 태양 빛을 반사할 수 없어, 지구 온도는 기하급수적을 치솟는다. 그렇게 되면 2050년 즈음에 지구 온도가 순식간에 5도에서 6도까지 올라간다.
지구 온도가 6도 상승하면 모든 생명체(75억 지구 인구 포함)가 산소 부족으로 멸종된다. 지금까지 지구에는 5번의 생명체 대멸종이 있었는데, 그 중 2억 5000만 년 전 멸종은 바로 지금과 같은 이산화탄소 증가로 인한 지구 온난화 때문에 일어났다. 그때 지구 온도가 5도 가량 오르고 이는 메탄 방출로 가속화한 뒤 생명체의 96%가 멸종했다.
지금 내 나이를 생각해 볼 때, 2050년 즈음이면 나는 아마 이 지구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은 그즈음에도 지금의 나보다 더 젊은 나이로 살고 있을 것이다. 교육자로서 지금 나는 이 아이들에게 그들의 죽음과 멸종에 대해 말해야 하는가? 말해야 한다면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 이 끔찍한 예언을 동반하는 심각한 문제에 대해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 이 분야의 여러 세계 교육자들의 조언을 여기에 몇 가지 적어본다. 교육자만이 아니라 학부모들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첫째, 지구 온난화 문제의 직접적 당사자는 어른들이라기보다 차라리 아이들이다. 아이들에게 그들의 문제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자신들의 지구를 지키기 위해 목소리를 내도록 도와야 한다. 지구 온난화에 맞서는 투쟁은 어른들만의 것이 아니다. 아이들의 절실한 목소리는 어른들의 그것보다 호소력이 있다. 아이들의 목소리는 부모와 어른들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공포심을 심어주는 교육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 실천하도록 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인류 멸종의 시나리오가 아이들의 관심과 위기감을 자극하되, 그로 인해 아이들이 절망감과 슬픈 감정에 압도당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지구 온난화를 막아낼 해결책이 있음을 알려 주고, (오염 물질들로 심각하게 파괴되고 있던 지구 오존층이 사람들의 경각심과 노력으로 지금 회복되고 있다!) 그 해결책을 실천하는 가운데서 현실적 희망을 발견하고 그러면서 멸종의 부정적 감정을 극복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셋째, 주입과 교화를 통한 교육이 아니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사실들과 해결책들을 아이들 스스로 찾아보도록 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기후 변화 문제는 단순히 도덕적인 당위의 문제라기보다 과학적 현실의 문제이며, 지금 '자라나는' 아이들이 바로 10년, 20년 후 실제로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할 과학자들이 되고 정치가가 된다.
어른들이 망쳐놓은 지구를 그들 스스로 구하도록 해야 한다. 물론 지금 어른들의 진지한 노력과 성과는 그들에게 모범적 거울이 될 것이다.
- <칼럼> 늘봄학교,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다 '늘봄', 이 얼마나 예쁜 말인가? 봄처럼 포근하고 따사로움이 늘 함께한다는 뜻일 것 같은 '늘봄'. 그러나 이제 이 언어는 그렇게 쓰일 수가 없다.언어의 의미는 사회에서 규정된다. 아무리 좋은 언어라도 사회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면, 언어의 오염이 시작되고 결국 그 언어는 이전의 의미로는 쓸 수 없게 된다. 나에게 '늘봄학교'은 '녹색성장'과 같이 그렇게 오염된 채 다가왔다.2024학년도 1학기 광주지역 늘봄학교, 신청에서부터 선정까지 학교 현장 갈등2월 현재 광주에서는 30여개 초등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청한 18개 학교 중 중17개교는 협의록이 없으며, 교장 결정 3개교, 교장과 교감이 함께 결정한 학교 1개교, 교장, 교감, 행정실장이 결정한 학교 2개교, 부장교사가 요청하여 승인한 학교 1개교 등 내가 속한 학교지만 어떻게 늘봄이신청되고 선정되었는지를 학교 구성원은 잘 모른다. 그래서 서로 의심하고 속상해한다. 이렇게 늘봄학교는 불필요한 학교 현장 갈등을 양산 시키고 있다.교사? 돌봄전담사? 일반직? 과도한 노동을 강요받고 있어"우리가 일 때문에 늘봄학교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늘봄학교 거부의 본질이 업무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은 거겠지만, 노동자에게는 일도 중요하다. 여전히 시간제가 많은 돌봄전담사의 업무도 아니고, 수업과 생활교육이 고유 업무이자 이것만으로도 과도한 노동을 하는 교사의 업무는 더더욱 아니다. 늘봄지원실을 만들어 일반직을 배정한다는 것도 총액인건비제에 묶여있는 공무원 상황을 보면 실현 가능하지 의문이 들고, 기간제에게 맡기는 것 또한 노동의 불안정성을 부추김과 동시에 결국은 기간제 공고부터 선정 관리까지 다시 학교의 업무가 되는 것은 학교 현장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 안다. 학교의 누군가는 일을 해야 한다. 본연의 업무가 아니라 강요받은 업무를 그것도 과도하게 말이다.가장 중요한 사실,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는 '늘봄학교'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늘봄학교에는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다는 것이다. 올해 초 늘봄학교에 대한 기사가 쏟아질 무렵 내 마음을 훅 치는 기사 하나가 있었다. 기사 중에는 지금은 고등학교 2학년이 된 자녀로부터 들은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다음과 같다."엄마, 나는 초등학교 때 돌봄교실이 제일 싫었어. 다른 친구들은 학교 끝나면 엄마랑 만나서 놀이터에서 놀고 학원에 가고 집에서 쉬는데, 난 혼자 돌봄교실에 갔어. 나도 다른 애들처럼 엄마랑 만나고 싶었어." 우리 아이들의 삶을 생각한다면 아침 7시부터 밤 8시까지 학교에 있는 게 폭력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 안드는지? 어른들보고 그렇게 있으라고 한다면 아마 대다수 집에 간다고 하지 않을까?늘봄학교에는 주체인 우리 아이들의 목소리는 빠져있고, 즉 아이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고민과 사유는 실종되었다.학교, 지자체, 무엇보다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돌볼 수 있도록필자도 아이를 돌봄교실에 보냈었고, 아이를 맡길 데가 없어서 발을 동동거린 적이 있다. 대한민국 보호자들이라면 다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 두 번이라도 했을 것이다. 그때 절실하게 느낀 것이 돌봄의 사회적책임이었고, 학교 현장에 있는 지금도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돌봄의 사회적 책임은 보호자의 노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보호자의 양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노동시간 합의와 양육시간 확보도 해당될 것이다. 후자의 대표적인 것이 소위 '저녁 있는 삶'과 같은 것이다.학교가, 지자체가 함께 우리 아이들을 돌봄과 동시에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사랑하고 충분히 돌볼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 천천히 가더라도 그렇게 가야 우리 아이들의 삶이, 우리들의 삶이 있다.그렇게 간다면 다시 '늘봄', 이 언어의 원래의 의미를 되찾아 진정 우리가 바라는 '늘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정애숙 광주동산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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