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서울시, 뉴타운 해제지역에 비용·인력 지원

입력 2017.09.19. 11:15 댓글 0개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서울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 20여곳에 비용과 인력 등이 지원된다.

서울시는 지난 2012년 뉴타운 출구전략 시행 이후 뉴타운 지정이 해제된 361곳 중 관리수단이 없는 곳을 선정해 '맞춤형 희망지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기본구상계획을 수립하고, 현장거점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지역당 최대 3500만원 까지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지역 내 갈등관리와 주민역량 강화, 공동체 형성 등을 위해 전문인력도 현장에 파견한다.

서울시는 올해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 20곳을 선정해 맞춤형 희망지사업을 내달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평가를 거쳐 우수지역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주거환경관리사업,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정비지원형 등과 연계한 재생사업지역으로 지정한다.

사업대상지는 자치구 공모방식으로 선정한다. 지역쇠퇴도와 재생시급성 등을 고려해 자치구청장이 지원을 희망하는 지역을 신청하면 된다. 시는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꾸려, 신청지 중 자치구당 최대 2곳 내외로 추릴 계획이다.

선정지는 일부 해제지역에 남아있는 주민갈등관리를 전담할 전문인력과 열악한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주민추진주체를 발굴한다. 도시재생교육 및 홍보 등을 위해 현장활동가도 파견한다. 해제지역별 개략적인 기본구상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12단계로 나눠 추진된다. 1단계 사업 종료시점에서 평가를 거쳐 2단계 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한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선정된 해제지역 내 가로주택정비사업과 자율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 정비사업에 적합한 곳을 발굴하고 추정분담금, 사업비 등 사업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해제지역 내 개별주택 집수리와 신축상담을 위해 마을건축가 등 전문가도 지원한다. 선정된 지역은 향후 사업이 완료되면 분야별 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평가단을 통해 재생사업 연계 추진을 검토한다.

한편 이들 지역의 부동산가격이 오르지는 않는지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에 투기 세력을 사전에 차단하고 단계별 사업평가를 거쳐 부동산 투기조짐이 보이는 사업지는 사업 시행시기를 조정할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들은 노후하고 열악해 주거지 재생을 위한 공공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곳"이라며 "이번 해제지역 맞춤형 희망지사업으로 주민 간 갈등이 치유되고 지역재생과 발전을 위해 도시재생 역량이 강화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joo47@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