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국수어능력검정시험 2020년 도입…취업 등에 활용

입력 2017.09.19. 10:32 댓글 0개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공공기관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수어능력 검정시험이 2020년부터 실시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2022년까지 시행할 3대 중점과제와 5대 추진과제를 담은 '제1차 한국수어발전기본계획'을 19일 발표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공공기관 및 수어 관련 기관의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과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제도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은 2019년부터,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은 2020년부터 실시된다.

또 농인이 체계적으로 한국수어를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원 양성 및 교육과정, 교재 등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만큼 한국수어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상별·목적별로 맞춤형 교재도 개발해 보급하기로 했다.

한국수어교육원을 지정해 전국 어디서나 한국수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할 계획이다. 한국수어 교육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한국수어교원 자격제도를 중점적으로 시행해나가기로 했다.

박물관이나 과학관 등의 전시물에 대한 해설자료를 수어로 제공하는 문화 정보 사업과 수어 중심의 한국수어사전 편찬 사업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남·북한 간 수어에 차이가 있는 점을 감안해 남북 수어 연구 기초계획을 수립하고 교류·협력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정부 각 부처 및 지자체 등과 협력해 매년 한국수어 발전을 위한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그 추진 성과도 점검해 이번 제1차 기본계획의 실효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pjk76@newsis.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