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이브닝브리핑] "내일 꼭 병원 확인하고 가세요"

입력 2020.08.13. 17:14 수정 2020.08.13. 17:14 댓글 0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추진 관련 대국민 담화문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의대 정원 확대"

"흉부외과 의사가 부족한 게 의대생이 부족해설까요?" 한때 의료 드라마를 중심으로 비인기과에 종사하는 의사들의 일상이 조명된 적이 있었습니다. 파란만장한 이들의 일대기를 다룬 스토리와 개성 넘치는 캐릭터는 당시 고3 수험생들을 얼마나 매료시켰을까요.

"의사가 부족하니 의대생을 늘리자"는 문제에서 출발한 의대 정원 확대 문제. 정부와 의료계 사이의 기싸움으로만 그칠 줄 알았지만 내일은 상황이 조금 달라질 모양입니다. 바로 현직 의사들도 이에 동참하며 집단 휴진에 나서겠다고 밝힌데 따른 겁니다.

전국 의사들의 수가 부족하다는 점은 각 통계에서 드러나듯 사실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절대값 부족만으로 해당 정책을 시행한다는데는 납득이 좀 어렵습니다. 비인기과와 선호과 사이의 헤묵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피부과·안과·성형외과의 놀라운 성장세는 흉부외과, 외상치료 등 비인기과의 몰락과 극명하게 대비됩니다. 정작 후자는 생명과 직결된 관련과입니다.

의료 대신 비즈니스를 택하는 상황이 다양해졌습니다. 이를 줄여나갈 정책 방향이 고민될 때입니다. 의술의 제1 가치는 생명을 살리는데 있습니다. 고른 의료서비스의 해결책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서로 한 발씩 양보해 답을 향해 가야겠습니다. 산적한 문제 속 광주 지역 233개 병원은 내일 문을 닫을 방침입니다.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전남 8개 시·군 특별재난지역 선포

전남지역 8개 시·군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청와대는 13일 구례·곡성·담양·화순·함평·영광·장성·나주 등과 전북 남원, 경남 하동·합천 등에 대한 재난지역 선포안을 문재인 대통령이 재가했다고 밝혔다. 선포되면 어떤 혜택을 받는 지 자세히 분석한다.

# “연휴 반납, 수해 복구 현장으로” 줄 잇는 자원봉사 행렬

호우로 큰 상처를 입은 광주·전남지역에서 아픔을 뒤로하고 본격적인 복구 작업이 시작됐다. 복구 현장 곳곳엔 이웃의 피해를 보듬으려는 자원봉사자들이 따뜻한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눈물나는 공동체 정신이다. 그 현장을 찾았다.

# 정부 합동조사반 광주 현장조사…특별재난지역 포함해야

집중호우로 인명피해와 2천371건 565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광주. 광주 특별재난지역 선포 여부를 조사하기 위한 정부 합동조사반(12명)도 이날부터 현장조사에 들어갔다. 5개 구청장들도 촉구하고 나섰다. 우선 피해가 심한 곳이라도 포함되길.

# 광주의사회 14일 총파업…의료공백 우려

광주시의사회가 14일 총파업을 강행, 의료 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파업은 이날 하루 동안 진행되며 참여 여부는 각 병원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권고했다. 오후엔 궐기대회도 연다. 광주시와 전남도의 대책을 살핀다.

# “푹푹 썩어가는 복숭아에 속이 탄다”

긴 장마와 폭우로 13일 오전 찾은 화순 도곡면 대곡리 한 복숭아 농장. 수천 개의 복숭아가 푹푹 썩어나가고 있었다. 바닥에는 검은 반점으로 얼룩진 복숭아들이 널려 있다. 농민 오종채씨의 한숨과 걱정을 들었다.

# 전남대 총장선거 5파전...9월23일 8년 만에 직선제

전남대학교 차기 총장선거가 9월23일, 8년 만에 직선제로 치러질 예정이다.자연계열을 중심으로 5명이 사실상 출사표를 던졌다. 투표에는 교수, 직원, 조교, 학생 등 학교구성원 모두가 선거인으로 참여한다. 후보자 면면이 궁금해진다.

# 택배없는 날 …“20년 만에 첫 휴가…”

폭우가 그친 후 땡볕이 내리쬐던 12일 광주 서구에서 만난 택배기사 정병덕(52)씨는 일만 하며 살아온 지난 20년간 가족과 함께하지 못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거제도로 여행을 떠나는 정씨. 부품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 광주FC, 새 구장서 첫 승 노린다

프로축구 광주FC가 팬들의 응원 속에서 광주전용구장 첫 승을 달성할 수 있을까. 광주는 16일 오후 7시 광주축구전용구장에서 ‘하나원큐 K리그1 2020’ 16라운드 강원FC전을 치른다. 이번엔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일반 주요뉴스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