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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상생(相生)의 길에서 상생(相生)을 말하다
입력 2020.08.05. 10:49 수정 2020.08.12. 19:06 댓글 0개노자의 도덕경 상편 제 2장을 보면 '유무상생(有無相生)'이란 구절이 나온다. 있음과 없음이 서로 함께 사는 대화합의 정신을 강조한 노자사상의 하나로 생태학에서 말하는 공존(co-existence)이나 공생(symbiosis)보다 더욱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의미를 가져 미래학자들은 상생(相生)의 원리가 21세기 인류를 이끌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때, 지리산국립공원에서는 문화재관람료 징수에 따른 크고 작은 민원(최근 3년 간 국민신문고 105건, 청와대 국민청원 23건 등)과 소송이 끊임없이 발생되던 때가 있었다. 불만 표시의 방법은 방문, 전화, 인터넷을 가리지 않았고 탐방객이 몰리는 성수기에는 민원도 덩달아 늘어나 하루 종일 민원응대가 일이 되곤 하였다. 그렇게 수많은 민원 때문이었을까?
지난 2019년 천은사와 국립공원공단, 구례군 그리고 이해관계기관들은 업무협약을 통해 국립공원 난제 중 하나인 천은사 입장료를 폐지하는데 합의하였고, 이에 국립공원공단에서는 더 나은 탐방환경을 제공하고자 전문가 그룹의 자문을 받아 총 3.3km의 천은사 상생의 길(순환형 탐방로)중 2.9km을 1차 개통하고 9월에 전 구간 개통을 앞두고 있다. 전후 사정을 모른 채 단순하게 생각하면 탐방로 하나 개설한 것이 뭐 그리 대단한가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이면에 있는 국민적 염원과 서로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보듬어 주는 과정에서 함께 살아가는 상생의 길을 보았다.
천은사 일원 상생(相生)의 길은 전국 최초로 사찰과의 상생을 통한 입장료 폐지 사례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모범적 사례가 사회적 합의의 단초를 제공하고 향후 더 폭넓은 의미의 상생을 이끌어내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난 3월 11일 우리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 즉'팬데믹(pandemic)'을 선언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홍콩 독감, 신종인플루엔자 이후 세 번째 선언으로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노자'처럼은 아니더라도 상생(相生)에 대해 다시 한 번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할 때가 온 듯하다. 코로나19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으로 지친 국민들이 천은사 일원 상생(相生)의 길을 거닐면서 마음의 여유를 되찾고 함께 이겨내기를 희망한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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