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의사들, 14일 파업 강행하나···정부, 휴진 재고 설득

입력 2020.08.12. 05:00 댓글 0개
의협, 총파업 결정 시한 제시…오늘 낮 12시
정부, 입장 발표 동시에 인력부족 현장 간담회
의협도 전날 집단행동 참여 독려 단체 문자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하며 집단 휴진에 돌입한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을 찾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을 비롯한 병원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0.08.07. dadazon@newsis.com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는 대한의사협회(의협)가 14일 총파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협상 시한인 12일 낮 12시까지 집단 휴진 재고에 나선다.

같은 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전국에서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가장 적은 경북을 찾아 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논의하는 등 정부의 정원 확대 의지가 확고해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날 복지부는 의협의 대정부 요구 사항 개선 조치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는다. 입장은 복지부가 주관하는 오전 11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이나 자료 형태로 공개될 전망이다.

김헌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전날 "시한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조만간 구체적인 저희 입장을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협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철회 ▲공공의대 설립 철회 ▲한방 첩약 급여 시범사업 철회 ▲비대면 진료 육성 정책 중단 ▲협의체 구성 등 5대 대정부 요구사항을 내놓고 12일 낮 12시까지 개선 조치가 없다면 14일 제1차 전국 의사 총파업을 단행하겠다고 예고했다.

이 가운데 복지부는 전공의 집단 휴진을 이틀 앞둔 지난 5일 협의체 구성 요구를 수용하고 복지부 차관과 의협 회장이 참여하는 '보건의료발전협의체' 구성을 의협에 역제안했다.

그러나 의협은 당일 예정됐던 만남을 취소하고 복지부가 아닌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대화를 요청했으나, 총리실은 복지부와 풀 사안이라고 돌려보냈다.

이런 가운데 복지부와 의협이 집단 휴진과 관련해 절충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복지부는 입장을 내놓는 이날 지역 의료 부족 문제를 두고 현장을 찾는 한편 의대 정원 확대에 찬성하는 병원과 간호사 협회 등을 차례로 만나 거듭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을 피력할 예정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포항의료원에서 '지역 보건의료 인력 확충을 위한 공동간담회'를 열고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포항의료원 포함, 이 지역 의료기관장들과 만나 의사 부족 문제 현안을 듣는다.

경북은 지난해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1.4명으로 세종(0.9명)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가장 의사 수가 부족한 곳이다. 가장 많은 서울 3.1명의 절반도 채 안 되는 숫자로 전국 평균인 2명에도 미치지 못한다.

김강립 차관은 대한병원협회, 대한중소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 등과 잇따라 간담회를 한다. 의협 등 의사단체와 달리 병원과 간호사 단체 등은 의대 정원 증원에 대체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를 통해 복지부는 지역의 의사 부족 문제를 지적하고 재차 의대 정원 확대가 불가피한 결정임을 강조한다.

의협도 사실상 14일 집단 휴진 의지를 피력하고 나섰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집단휴진에 나선 대한전공의협의회가 7일 서울 여의도 공원에서 집회를 열고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반대 등을 촉구하는 침묵 시위를 하고 있다. 2020.08.07. photocdj@newsis.com

의협은 11일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보낸 문자에서 "14일로 예정된 대한의사협회의 단체행동(휴진 및 집회)에 전공의뿐만 아니라 분만, 응급, 투석, 입원환자 및 중환자 담당의 필수인력을 제외한 모든 회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7일 하루 집단 휴진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도 "7000여명이 응답한 설문조사에서 전공의의 약 95%가 의협 총파업에 동참 의지를 밝혔다"며 참가 의사를 밝혔다.

대학병원 등 대형병원에서 근무하는 전공의들과 달리 의협 소속 의사들은 개원의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의대 교수 등 대체 인력을 동원할 수 있는 대형병원과 달리 동네의원 등에선 의협 집단 휴진 시 환자 불편이 우려된다.

복지부는 지방정부 등과 함께 지방의료원이나 보건소 등 공공부문을 활용해 진료 공백 최소화를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김헌주 보건의료정책관은 "아직 파장이나 이런 것에 대해서 예측하기는 이르다"면서도 "의협과 여러 단체에서 논의가 오간 것으로 알고 있고 그 상황을 주시하면서 여러 가지 대비를 지자체, 여러 부처와 함께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im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