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여야, 수해 놓고 4대강 사업 공방

입력 2020.08.10. 16:58 수정 2020.08.10. 16:58 댓글 0개
통합 “4대강사업 확대했다면 물난리 막았을 것”
민주 “4대강 보가 물 흐름 막아 강둑 무너져”

기록적인 폭우로 전국 곳곳에서 산사태와 물난리가 나자 정치권에 이명박 정권이 추진한 4대강 사업이 다시 쟁점이 됐다.

미래통합당은 더불어민주당이 야당 시절 4대강 사업을 반대해 섬진강 등지에서 홍수 피해가 컸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4대강 사업이 오히려 피해를 유발했다며 반박하고 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4대강 사업에 대해 여러 말이 많았다"며 "섬진강이 사업에서 빠진 것에 대해 굉장히 다행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이번 홍수를 겪으면서 잘못된 판단 아니었나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 기회에 4대강 사업뿐만 아니라 기상이변에 대응해서 '물그릇'을 더 크게 할 방법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의원을 중심으로 과학적 검증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같은당 정진석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4대강 사업을 끝낸 후 지류 지천으로 사업을 확대했더라면 지금의 물난리를 좀 더 잘 방어할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4대강에 설치된 보를 때려 부수겠다고 기세가 등등하다. 참으로 기가 막히고 억장이 무너진다"고 말했다.

민주당 등 여권은 통합당의 이런 시각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설훈 민주당 의원은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당은 홍수와 산사태로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4대강 예찬론을 다시 들고나오며 수해마저 정부 비난의 소재로 삼고 있다"고 꼬집었다.

설 최고위원은 "이번에 낙동강 본류 둑이 터진 가장 큰 이유도 4대강 사업으로 건설한 보가 물흐름을 방해했기 때문에 강물 수위가 높아지면서 강둑이 견딜 수 없을 만큼 수압이 올라갔기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당 윤건영 의원 역시 전날 페이스북에 "아직 재난은 진행 중인데 야당은 남 탓부터 하고 있다. 정말 제정신인가"라며 "앞에서 열심히 전투에 임하고 있는데 뒤에서 발목 잡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여권인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4대강 사업 안해서 섬진강 범람 운운하던 통합당은 합천 창녕보가 물 흐름을 막아선 낙동강 둑이 무너졌으니 뻘쭘해지겠다"고 지적하면서 "재해 앞에선 일단 인명피해 줄이고 복구에 총력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실증·분석할 기회"라면서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서도 전문가와 함께 깊이 있는 조사와 평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