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고용부, 국민취업지원제도 담당 1700명 증원 요구

입력 2020.08.07. 09:44 댓글 0개
내년 제도 시행 앞두고 행안부에 공문
[서울=뉴시스]정부세종청사 내 고용노동부 전경. 2020.07.27. (사진=고용노동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고용노동부가 내년부터 시행되는 한국형 실업부조 사업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앞두고 대규모 증원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용부는 지난달 말 행정안전부에 공무원 1700여명에 대한 증원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7일 확인됐다. 이는 고용부 본부와 지방관서 총원 7082명의 20%를 넘는 규모다.

고용부는 내년 시행을 앞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지원하기 위해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제도는 구직 활동을 하고 있는 저소득층에게 정부가 취업 지원 서비스와 함께 월 50만원씩 6개월간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가 당장 내년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지원하려는 인원만 40만명인데 현재 인력으로 이를 감당하기엔 무리라는 것이 고용부의 설명이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담당하게 될 고용부 산하 전국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는 현재 무기계약직 포함해 42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데,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이 폭주하며 업무가 지연되는 사태를 빚기도 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새로운 제도가 신설되면 이에 맞춰 운용 인력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며 "특히 이 제도가 미치는 영향력이 수십만명에 달하는 상황에서 운영에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라도 인력 증원은 필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ummingbir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