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전공의 오늘 집단파업···응급실·중환자실도 휴진

입력 2020.08.07. 05:00 댓글 4개
대한전공의협의회, 오전 7시부터 집단휴진 돌입
전국 전공의 1만6천여명 대부분 휴진 동참할 듯
"환자 안전·수련 환경 고려 않은 의대 정원 증원"
헌혈·피켓시위 등 공동행동…오후 2시 야외집회
[서울=뉴시스] 대한전공의협의회 '젊은 의사 단체 행동' 포스터. (사진=대한전공의협의회 누리집 갈무리) 2020.08.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인턴과 레지던트 등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보건복지부(복지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하며 7일 집단휴진에 나선다. 당초 휴진하지 않기로 했던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 의료인력들도 휴진에 나서면서 의료 공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예고한 대로 이날 오전 7시부터 하루 동안 집단휴진과 공동행동을 진행한다.

집단휴진은 오전 7시부터 다음날인 8일 오전 7시까지 하루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 전체와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전국 8곳에서 진행된다. 대전협은 전국 전공의 1만6000여명 가운데 대부분이 참여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전공의들은 지난 5일 "환자 안전과 수련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에 찬성하는 대한병원협회의 입장에 반대한다"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첩약 급여화, 교육 및 수련 커리큘럼을 고려하지 않는 의료 일원화 정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6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추진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집단휴진이나 집단행동을 논의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에 위해가 생길 수 있다"며 "국민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같은 날 오후 김강립 복지부 차관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1시간20여분간 진행된 간담회는 복지부와 대전협의 입장을 확인하는 자리였지만, 집단휴진을 철회할 정도로 진전된 논의는 없었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파업을 하루 앞둔 지난 6일 오후 김강립(왼쪽) 보건복지부 차관과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장이 서울 서초구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와 대한전공의협의회 간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2020.08.06. misocamera@newsis.com

박지현 대전협 회장은 이날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대화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고, 공공의대를 설립하는 정책을 밀어붙일 게 아니라 의료계와 전문가를 앉혀서 어떤 요소가 부족한지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공약이기 때문에 밀어붙인다는 주장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중엽 서울대병원 전공의협의회장도 "우리는 (복지부가 10년간 증원한다는) 4000명 추산이 어떻게 나왔는지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이를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의료가 어떻게 바뀔지도 모르는데, 수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국민 건강권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인 만큼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7일 오전 7시부터 연차 신청 등을 통해 집단휴진을 강행한다. 병원을 나선 후 가까운 헌혈의 집을 찾아 헌혈한다. 이후엔 병원별로 피켓 시위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 뒤 오후 2시부터 야외집회를 이어간다.

당초 이들은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 필수 의료분야 전공의들은 휴진하지 않겠다고 밝혔으나, 이후 모든 전공의의 휴진을 독려했다. 대전협은 수련병원 내 대체 인력 투입, 당직 변경 등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의료 공백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복지부는 지난 5일 대한의사협회의 요구사항 중 협의체 구성 요구를 수용해 '보건의료발전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오는 11일엔 대전협과 공식적인 논의를 진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4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