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강제동원 공식사과 촉구"···日시민단체 항의편지 쓰기

입력 2020.08.05. 11:34 댓글 0개
코로나19 여파로 '금요행동' 중단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이 17일 오전 일본 도쿄 미쓰비시중공업 본사 앞에서 열린 '강제동원 문제 해결 촉구 금요행동 500회 집회'에 참석해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제공). 2020.01.17.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폭증으로 '강제동원 문제 해결 촉구 금요행동'을 중단한 일본 시민단체가 항의편지 보내기로 운동을 이어간다.

5일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에 따르면 일본 전범기업 앞에서 매주 금요일 집회를 펼쳤던 '미쓰비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을 지원하는 모임'(나고야소송지원회)이 지난 6월26일 507회 금요행동을 연 뒤 코로나19 확산으로 활동을 중단했다.

이날 금요행동은 지난 2월28일 중단이후 4개월여만에 재개됐지만 일본내 코로나19가 감소하지 않으면서 재중단이 결정됐다.

나고야소송지원회는 지난 2007년부터 매주 금요일 도쿄 미쓰비시 본사 앞에서 금요행동 집회를 열었다.

집회는 중단됐지만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일본정부와 전범기업의 공식사과·손해배상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항의서한 등을 통해 지속한다.

항의서한은 코로나19 여파로 1차 금요행동 중단이후 지난 4월부터 진행했지만 2차 중단 됨에 따라 나고야소송지원회는 엽서·편지 발송 횟수를 늘려 진행한다.

현재 50여명의 회원들이 참여의 뜻을 밝혔으며 이들은 매일 돌아가며 항의 편지를 발송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난달 31일 나고야소송지원회 다카하시 마코토 공동대표는 편지를 통해 "한국의 강제동원 피해자 할머니들의 가장 절실한 바람은 공식사과이다"며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저울질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한국 대법원 판결을 토대로 미쓰비시 기업 측이 손해배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근로정신대시민모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13년째 진행하던 집회를 중단한 나고야소송지원회가 다른 방식으로 문제해결을 촉구하고 있다"며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연세가 90이 넘고 있는 만큼 한일정부가 나서 이들의 한을 풀어줘야 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