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靑 "윤석열 발언은 언론 해석 부분···별도 언급 부적절"

입력 2020.08.04. 16:52 댓글 0개
윤석열, 3일 "허울 쓴 독재와 전체주의 배격해야"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윤 총장은 "법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적용되고 집행돼야 한다. 특히 부정부패와 권력형 비리는 국민 모두가 잠재적 이해 당사자와 피해자라는 점을 명심하고 어떤 경우에도 외면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법 집행 권한을 엄정히 행사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사진=대검찰청 제공) 2020.08.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청와대는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그간의 침묵을 깨고 강경 발언을 쏟아낸 데 대해 "언론이 해석한 부분에 대한 입장을 요구한다면 언급하기에 부적절한 것 같다"며 추가 언급을 삼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3일 공개석상에 나선 윤 총장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윤 총장은 전날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검사는 언제나 헌법적 가치를 지킨다는 엄숙한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헌법의 핵심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는 평등을 무시하고 자유만 중시하는 것이 아니다.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를 말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권력형 비리 수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독재', '전체주의' 등의 단어를 사용하면서 정치권에서는 해석이 분분했다. 일각에서는 '검·언유착' 수사 과정에서 발생한 잡음 등을 포함해 일련의 갈등 상황에 대해 정부 여당에 노골적 불만을 표출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