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원격수업, 불가피한 선택 넘어 미래교육 키워드로···과제는?

입력 2020.08.03. 18:48 댓글 0개
유은혜 "고교학점제에 블렌디드 러닝 계획"
상위권-중하위권 교육격차 해소 성패 갈라
"교육패러다임 변화…교원양성체계 손봐야"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온라인 개학 상황실에서 온라인 개학을 처음 경험한 교사들의 애로사항 청취 등 영상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0.04.10.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종식되더라도 미래교육 차원에서 초중고교 수업에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지속하겠다는 화두를 던졌으나 현장에서는 1학기 원격수업에 대한 철저한 진단과 분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일 교육계에서는 향후 원격수업을 지속할 경우 교육격차가 더 확대될 것이란 학부모의 우려와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시각이 교차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포스트 코로나 교육대전환을 위한 7차 대화'를 열고 기자들을 만나 "감염병 상황이 아니더라도 앞으로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블렌디드 러닝이 이뤄질 것이라고 본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 평가하면서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구체화해서 교육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출결, 평가, 수업 운영방식 등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에는 원격수업은 보조도구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서는 원격수업이 코로나19 상황에서 불가피한 선택이며 대면수업보다 학습효과가 떨어진다는 인식이 강하다.

교육부는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실시되면 원격수업을 함께 운영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학습으로 바뀌기 때문에 한 학교에서 개설할 수 없는 수업은 원격수업으로 개설하고 토론식 수업을 할 때 미리 동영상 강의를 공부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유 부총리는 "블렌디드 러닝은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기계적으로 구분하지 않는다"며 "실습이나 실기도 멀리 가서 체험하기 어려우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으로 원격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안이 준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직업계고와 전문대학에서는 선박·항공기 조작 등 쉽게 체험하기 어려운 실습교육에 가상현실(AR)이나 증강현실(VR)을 활용하는 방안을 건의하고 있다.

'2022 교육과정 개편'에도 고교학점제와 함께 이 같은 블렌디드 러닝 근거가 함께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이 이뤄졌던 1학기에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만 최소한의 평가만 가능하도록 했으나 2학기에는 출결, 평가 등 관련 지침을 마련할 방침이다.

서울 계성초 조기성 교사는 "코로나19가 끝나고 교실로 아이들이 오면 선생님들은 자기가 필요하다고 느껴야 온라인 교육을 활용하지 무조건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학생의 학습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다는 원격수업의 장점을 활용해 학생들이 진로·직업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교육격차 해소다. 상위권 학생들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익혔고 일부 부유한 가정 학생들은 사교육으로 보완하지만 그렇지 못한 중하위권 학생들은 학습 질 관리가 어렵다는 것이 많은 학부모들의 인식이기 때문이다.

김성천 한국교원대 교수는 "교사와 학교 간 원격수업 격차가 심하다"며 "어떤 학교는 EBS나 이미 만들어진 인터넷 동영상 링크를 안내하는데머물고 다른 학교는 힘들고 어려워도 직접 제작하고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주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학부모들이 '자녀를 학원에 보내야 하나' 생각하는 상황에선 원격수업 확대에 대한 걱정이 클 수밖에 없다"며 "각 학교가 원격수업을 교사 개인에게 맡기지 말고 질 관리를 위한 내부 공동체 논의, 교육청이 이를 견인하는 환류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제언했다.

교육부는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수업에서는 한계가 분명하다고 여겨지던 인성교육이나 진로교육, 기초학력 진단과 보완까지 가능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교육계에서는 원격수업을 병행하는 새로운 교육체계에 적응할 수 있는 교원양성체제 혁신과 교원 재교육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교수는 "교·사대는 과거 틀에서 크게 바뀌지 않았다"며 "교사 재교육, 분과학문체계를 완화하는 등 이번 기회에 예비교원 양성방식을 대대적으로 손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부총리 역시 이날 "지금과 같은 교원 양성체제는 강화된 미래교육 내용들을 담아내기 힘들 수 있다"며 "교원양성체계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만큼 국가교육회의 중심으로 (숙의 후) 올해 말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