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박지원 청문회 앞두고 전운 고조···野 "자료 없고 증인 안 나와"

입력 2020.07.26. 10:20 댓글 0개
자료 25일 제출돼…'고액 후원' 증인 불출석
통합당 "증인이 한 명도 없는 청문회라니"
민주당 "미진한 건 청문회서…27일 열어야"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일주일 앞둔 21일 오전 일정 등을 소화하기 위해 서울 자택에서 나서고 있다. 2020.07.21.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26일 박지원 국정원장 인사청문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간에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박 후보자의 자료 제출 거부와 증인 불출석을 이유로 27일로 예정된 청문회 연기를 요구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계획대로 청문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박 후보자가 26일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한 것을 문제삼으며 "인사청문회법 제7조에 규정된 '청문회 시작 48시간 전 제출'을 거부했다"며 "청문회 바로 전날 자료를 주겠다는 의미는 검토할 시간을 안 주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통합당 정보위원 일동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회의 연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 후보자측은 전날 오후께 청문회 관련 요청 자료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여야 합의로 채택된 유일한 증인이었던 이건수 동아일렉콤 사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데 대해서도 야당은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이 회장은 박 후보자의 국회의원 시절 11차례에 걸쳐 총 5500만원을 후원한 '고액 후원자'다. 동아일렉콤은 김대중 정부 당시 성장한 통신장치 제조업체이다.

정보위 하태경 통합당 간사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자료는 좀 이따 챙겨볼 것인데 증인이 한명도 없다. (이 회장이) 안 나온다고 하는데 (여당에서) 나오지 말라고 했을 것"이라며 "증인을 한 명도 안 해주는가. 이번에 놀란 것은 교육부, 국방부 등 기관증인도 막은 것"이라고 여당을 성토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박 후보자가 국정원장이 될 자격이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해 저희 당에서는 증인과 참고인을 신청했지만 민주당은 거부했다"며 "그나마 유일하게 합의해준 거금 5000만원을 박 후보자에게 개인적으로 꿔준 증인도 출석 거부했다. 말 그대로 깜깜 인사청문회를 하라는 것이고 독재시대의 청문회가 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당이 요구한 10명의 증인·참고인의 실명과 함께 장문의 요청 이유를 올리기도 했다. 통합당은 이 회장 외에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김경재 전 의원, 학력 위조 관련 교육부·국방부 관계자 및 단국대·광주교대 총장, 대북송금 관련 국정원 관계자, 여배우 A씨 등을 증인으로 요청한 바 있다.

통합당은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 후보자 청문자문단 및 정보위원 합동회의'를 열고 인사청문회 대책 및 대응 수위를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자문단 및 정보위원 제3차 합동회의에서 후보자 학력위조 의혹을 공개하고 있다. 2020.07.22. mangusta@newsis.com

김병기 정보위 간사는 뉴시스에 "국정원에서 어제 자료를 배부하고 잘 설명한 것으로 안다"며 "나머지 미진한 것은 청문회에서 밝혀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여당은) 계획대로 청문회를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박 후보자가 광주교대를 졸업한 뒤 단국대에 편입한 것에 대해 학력위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1965년 단국대 편입 때 조선대 5학기 수료 학력을 허위로 제출한 뒤 이를 실제 다녔던 광주교대 4학기 수료로 고쳤다는 것이다.

또한 박 후보자가 지난 김대중 정부 시절 대북송금 사건에 연루된 것과 관련해 친북 성향을 문제삼고 있다.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27일 오전으로 예고돼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