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세아제강, 하반기 실적 기대감에 4%대 강세

입력 2017.09.14. 10:06 수정 2017.09.14. 14:33 댓글 0개

【서울=뉴시스】남빛나라 기자 = 세아제강의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14일 오전 10시 현재 7단계로 전 거래일 3단계에서 4계단 뛰어올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이날 오전 10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서 세아제강은 전일 대비 4.37% 상승한 10만7500원에 거래 중이다. 세아제강의 주가는 4거래일째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세아제강은 3분기 영업실적이 시장의 컨센서스(예상치)를 웃돌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4분기 실적도 양호할 전망이다.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북미 에너지용강관 수요가 회복됐고 지난 4월 미국 상무부의 유정용강관(OCTG) 연례재심 최종판결 결과 반덤핑 관세율이 기존 3.8%에서 2.8%로 인하됐다. 이에 따라 유정관 수출이 증가세를 지속했다"며 "상반기 누적 80억원에 달했던 적자폭이 축소되면서 영업실적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백재승 삼성증권 연구원은 "원재료인 열연가격 상승에 대해 제품 가격 전가가 나타나고 있어, 세아제강의 강관 내수사업스프레드는 전 분기 대비 개선이 가능하다"며 "강관 수출사업도 7월까지 견고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고 유가의 안정화 속에서 미국 rig count(시추공수)가 견고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하반기 실적 모멘텀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간 흐름과 비교해 MSI(Market Sentiment Index) 지수를 산출했다.

MSI 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한편 올해 8월 1일부터 선보인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south@newsis.com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